(창원=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하반기 기업이 기가 살아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1일 창원시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열린 수출·중소기업 간담회에서 "기업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경제 활성화의 의미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1박2일 현장방문도 현장의 소리를 듣고 정책의 출발점으로 삼기 위해 시작된 것"이라며 "기업이 활성화돼야 국정과제인 고용률 70% 달성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대기업으로의 인력 유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한 기업인의 지적에 "중소기업은 대체 인력이 많지 않은 상황인 만큼 장기근속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필요성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체적인 세제 측면에서 장기근속공제 제도 등에 대해서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일업종에 대한 공장 확장 시 양도소득세를 5년 정도 유예하는 등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세제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도 "현재 사업장 이전에 따른 차익에 세제 혜택을 주는 제도가 있지만, 양도소득세를 유예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필요하면 세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가업 승계 시의 세제 혜택도 검토하겠다"며 "투자 활성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만큼 기존 세제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여러 가지 (세제혜택) 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은행 대부분이 대출 조건으로 제시하는 3년 거치, 5년 분할상환이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중소기업 입장에서 시설 투자가 고액일 경우 장기 운영자금이 필요할 것"이라며 "대출 기간에 비례해 이자가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도 거치와 상환 기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