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됐지만 한국의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킴엥 탄 S&P 아태지역 정부 신용평가 팀장(상무)은 12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한국의 성숙한 정책 기관들이 정치 정상화를 유도할 것"이라며 "현재로선 (탄핵 가결이) 국가 신용도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경제 심리에 충격을 줬으나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이라고 탄 상무는 평가했다.

이어 그는 "입법 지연이 신용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서 "시급하게 국회를 통과해야 할 법안이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탄 상무는 "한국의 유능한 관료 체제가 정부를 원만하게 운영할 것"이라며 "시급하게 입법이 필요한 경우 국회가 적절하게 조처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과거 정당 간의 분열이 극심한 상황에서도 중요한 법안을 신속하게 처리한 바 있기 때문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다만, 탄 상무는 "이번 사태로 정책 결정자들이 당분간 혼란을 겪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무디스는 탄핵안 가결로 향후 리더십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생겼으나 정부의 일상적인 업무 수행과 정책 결정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