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 이제 막 수술 마쳐…회복 시간 필요"

"조선사 인위적 빅딜은 역효과"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금융과 관련한 핵심 위험관리 대상을 세 가지 제시하면서 금리 부문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임종룡 위원장은 전일 출입 기자단과의 송년 간담회에서 "경기에 대한 위험 관리는 기획재정부가 재정으로 해야겠지만, 금융 쪽에서도 신용보증과 기술보증을 중심으로 방향 전환한 만큼 위험관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금리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금리는 한국은행 소관이지만, 금융위도 회사채를 비롯한 금리 위험 관리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가계부채에 대한 위험 관리는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택담보대출에는 가수요가 있지만, 자영업자의 대출은 가수요가 없고 직접 생계와 관련된 금융수요라는 점에서 지원을 안 해줄 수 없다"며 "자영업자 대출 부분의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하고 연착륙할 수 있게 하는가가 잘 봐야 할 테마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해운업을 비롯한 산업 구조조정이 낙제점 평가를 받는 것에 대해선 시간을 두고 지켜봐 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해운업 구조조정의 경우 엄청난 외과수술을 한 것으로 비유하면서 "수술실에서 막 나왔는데 왜 당장 옛날 같은 모습이 안 나오느냐고 이야기를 하는데 환자가 걷거나 뛰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며 "2000년 대우그룹을 해체한 구조조정 때도 7~8년이 지난 후에 살아나는 기업이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가 요즘 한진해운 관련 내용을 다시 정리해서 보고 있다"며 "구조조정 효과에 대해선 시간을 가지고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조선 3사에 대한 '빅딜'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산업적 관점에서 조선 빅3를 빅2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을 할 수는 있지만, 인위적으로 할 수 있는 안은 아니다"며 "3개 회사가 모두 구조조정 중인 상황에서 빅딜을 하면 이들 회사를 모두 망가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대한 이를 악물고 자구노력을 해서 회사를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며 "작년 10월 이후 지금까지 많이 진척은 됐다"고 덧붙였다.

임 위원장은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선 "전 금융권을 대상으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과 이 장치를 체크할 수 있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만들면서 관련 팀을 별도로 강화시켰다"며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집단대출에 대해서도 이뤄지면 가계부채 증가세는 뚜렷하게 둔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