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자신의 명함에 당당하게 개인 연락처를 공개한 증권사 최고경영자(CE0)가 있어 업계에 회자되고 있다.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과 주원 KTB투자증권 사장, 권용원 키움증권 사장 등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에겐 `젊고 혁신적인 CEO'라는 평가가 따라다닌다. 직원은 물론 고객과 가까이 소통하길 마다하지 않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실천한다는 뜻이다.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의 전화번호 공개는 이미 업계에서 유명한 얘기다.
유 사장은 대다수 기관투자자를 직접 만난다. 휴대전화 번호를 담은 명함을 갖고 다니는 가장 큰 이유다.
한국투자증권 한 임원은 "대형사 사장이 개인 정보를 드러내는 게 일반적인 일은 아니지만 워낙 적극적으로 영업하는 스타일이다보니 개의치 않는 것 같다"며 "수시로 직원들과 전자우편으로 이야기 나누는 것도 직원들이 좋아하는 모습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주원 KTB투자증권 사장은 여의도의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애용가다.
주 사장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전화, 카카오톡 등 모든 통신수단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개인적인 이야기부터 사회 현상에 대한 담론까지 주 사장과 대화하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권용원 키움증권 사장 역시 직원들과 스스럼없이 이야기하기로 유명하다. 권 사장은 이따금씩 사원들과 함께 포장마차에서 '번개'를 즐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CEO는 회사 내선번호만 공개하거나 개인 연락처가 적힌 명함을 따로 제작해 사용하는 게 대다수"라며 "숱한 연락이 주는 불편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소통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 아니겠냐"고 귀띔했다.
젊은 세대가 보여주는 리더십은 의외로 소소한 데서 차별화된다.
공교롭게 이들 수장은 모두 60년대 생이다. 명함 한 장에 차별화된 세대 차이 리더십이 나타나고 있다.
jsje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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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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