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ㆍ세종=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김대도 기자 = 기획재정부는 6일 일본이 부산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항의해 한ㆍ일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을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기재부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통화스와프 협상을 중단하겠다면서 통보했다"고 말했다.

이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시민단체가 부산 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한ㆍ일 관계에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양국 간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과 함께 고위급 경제협의도 연기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이와 동시에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 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키기로 했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정치ㆍ외교적 원인으로 한일 통화스와프 논의가 중단된 것에 대해 유감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ㆍ일 통화스와프 협상은 지난해 8월 우리 정부가 제안하면서 재개됐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일방적 통보에 따라 4개월여 만에 다시 중단하게 됐다.

양국 간 정치적 갈등에 따라 협상이 중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양국은 지난 2001년 7월 20억 달러 규모로 통화스와프를 체결하고서 2011년 700억 달러까지 규모를 확대했으나,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독도 방문으로 관계가 악화하자 만기를 연장하지 않고 중단했다.

2012년 10월 570억 달러의 만기에 대해 연장하지 않았고, 2013년 7월에 30억 달러의 만기도 연장하지 않았다. 2015년 2월에는 남아있던 100억 달러의 만기도 연장하지 않으면서 결국 양국 간 통화스와프는 중단됐다.

기재부 관계자는 "양국 간 정치·외교적 사안과 무관하게 경제ㆍ금융협력은 지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