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정부는 설 명절을 앞두고 주요 성수품 공급을 평소보다 두 배로 늘리는 등 민생 물가 안정 대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상·하수도 요금 등 일부 지방공공요금 인상도 최대한 자제하도록 지자체와 협조할 방침이다.

새누리당과 정부는 17일 국회에서 민생물가 점검 당정협의를 열어 설 명절을 앞두고 최근 물가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최근 기상악화와 조류인플루엔자(AI) 문제 등으로 서민 생활에 밀접한 채소, 계란 등 식품가격이 오르고 일부 지방공공요금도 인상되고 있어 서민들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서민 생계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생활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요 품목별 가격에 대해 일일점검체계를 갖추고, 물가관계 장관회의를 중심으로 정책을 보완하는 등 물가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설 명절을 앞두고 안정적인 수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신선채소 등을 중심으로 주요 성수품 공급을 평시 대비 두 배로 확대하고 대대적인 농수산물 성수품 세일 행사로 가격 부담을 덜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가격이 급등한 계란도 정부 비축물량과 수입 신선란이 본격적으로 유통되는 다음 주부터 가격 오름세가 다소 진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유 부총리는 또 "일부 주류, 가공식품 인상 이후 편승 인상이 없도록 소비자단체와 가격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불합리한 가격 인상이 없도록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잇따라 인상 조짐을 보이는 상·하수도 등 일부 지방공공요금도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의채널을 마련해 최대한 인상을 자제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AI 파동 이후 계란값이나 채소류 공급 문제에 대해 정부가 대책을 세워 설 명절 이전에 충분이 공급해 가격과 수급 안정을 이끌고, 비정상적 가격담합과 편승 인상이 없도록 가격 감시활동도 활발히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새누리당에서는 정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현재 정책위의장, 이채익 산업위 간사, 추경호 기재위 간사,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 유민봉 안행위 위원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유 부총리와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등이 참석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