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서 추진 중인 국경조정세 관련 첫 언급

"달러 강세가 미국 기업 죽이고 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공화당 하원들이 추진 중인 '국경조정세(border adjustment tax)에 대해 "너무 복잡하다"고 비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3일 WSJ과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은 국경조정세에 대해 들을 때마다 "나는 그것이 좋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국경조정세 관련 트럼프 당선인의 첫 언급이라고 WSJ는 전했다.

그는 국경조정세의 틀을 적용하면 "보통 불리한 거래(bad deal)로 조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해 국경조정세가 미국 경제에 이롭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국경조정세는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 주도로 지난 6월 제안된 포괄적 세제 개혁안에 담긴 것으로, 기업들의 수출에는 전혀 세금을 물리지 않는 대신 수입에만 세금을 물린다는 게 골자다.

수입 의존도가 큰 소매업체와 정유사들은 국경조정세가 자신들의 세금 부담을 키우고 제품가격에 인상 압력을 가할 것이라는 이유로 반대해왔다.

공화당은 이에 대해 국경조성세는 달러 강세로 귀결돼 수입비용을 낮추게 되므로, 세금 부과 효과를 상쇄할 것이라는 반박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그러나 인터뷰에서 달러는 중국의 위안화 절하 등의 영향으로 이미 "너무 강하다"고 말해 달러 강세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우리 통화가 너무 강해서 우리 기업들이 그들(중국)과 지금 경쟁을 못한다"면서 "그것(달러 강세)이 우리를 죽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sj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