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현대ㆍ기아자동차가 앞으로 5년 동안 미국에 31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이와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정 사장은 현대ㆍ기아차가 미국에서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는 것도 검토한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미국 앨라배마, 기아차는 조지아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미국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 확대와 기존 생산시설의 신(新) 차종 생산, 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를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새로운 공장과 관련해 "현지 시장 수요와 대내외 환경 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서 생산규모, 건설지역, 설립 주체 등 자세한 사항은 추후 면밀한 검토를 통해 최종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투자활동에 대한 부문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의 하나로 검토한 것이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과 무관하다"고 했다.

현대ㆍ기아차는 그동안 북미 수요에 대응하고자 미국 2공장 증설을 검토했다. 현대ㆍ기아차의 공장 가동률이 이미 100%를 넘어섰다.

여기에 최근 트럼프 정부가 북미 자유무역협정(NAFTA) 파기 또는 재협상을 시도하면서 현대차가 2공장 설립을 서두를 가능성이 제기됐다.

트럼프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주요 제조업체가 미국 내 공장 설립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제너럴모터스(GM)는 미국서 10억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포드도 멕시코에 16억달러를 들여 공장을 짓겠다는 계획을 철회하고 미시간공장에 7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도요타도 5년간 100억달러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