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금융감독원은 외환시장과 자본시장 불안 요인에 대한 적기 대응 조치 중 하나로 외국인 투자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7일 2017년 업무계획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외국인의 급격한 자금유출이나 공매도 급증 등을 포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지표를 개발하겠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또 외환시장 안정성 확보를 위해 외화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 제도를 차질없이 시행하고 차환율, 가산금리 등 외화조달 여건과 시장 특이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유사시 안정적인 외화자금 조달이 가능하도록 금융회사의 비상자금 조달 계획을 점검하고 고유동성 자산 확보도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중요 금융상황 발생시 시장 안정화 노력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금리인상과 북한 핵위협 등 발생시 리스크 확산 방지를 위해 24시간 비상대응체계 및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한다.

엄격한 시나리오를 가정해 전 업권 자본적정성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하고 재무구조 취약 금융회사를 선별해 자본확충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국내 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 정부의 정책 불확실성과 미 금리 상승에 따른 글로벌 유동성 축소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채권시장은 미국 금리 상승 영향이 클 것으로 예측되지만, 국내 경기 부진 등이 금리상승 제한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외환시장은 미국의 경기 상황과 한미 금리차, 무역수지 등의 영향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진단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