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이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작다면서도 중국이나 일본 등이 지정될 경우 간접영향도 상당할 것으로 보고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9일 국회 대정부질의에 출석해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현재 법상 3개 조건 중 2개만 해당한다. 형식논리상 지정은 안 될 것"이라며 "법대로 한다면 문제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재무부가 4월에 작성해 의회에 제출하는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심층분석대상국)을 지정하는 요건 3개 가운데 2개만 해당해 실제로 지정될 가능성이 작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이다.

미 재무부는 지난해 2월 발효된 무역촉진법(베니-해치-카퍼 수정법·BHC법)에 따라 ▲무역흑자 200억 달러 초과 ▲국내총생산(GDP) 대비 경상흑자 비율 3% 초과 ▲지속적 한 방향 시장 개입(연간 GDP 대비 2% 초과 달러 순매수) 조건을 충족하는 국가를 심층분석대상국으로 지정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다만, "더 중요한 것은 중국과 일본 등 우리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나라가 지정될 경우"라며 "간접영향도 상당할 것이라 보고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금리 인상 전망과 관련해서는 "해외 투자은행 등 국제전문가들은 3월보다는 6월에 인상할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고 전하면서 "두 번이든 세 번이든 (금리 인상은) 기정사실로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금융시장과 외환시장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