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백웅기 기자 = 바른정당 대권 주자인 유승민 의원이 14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비상 경제 상황에 대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한국판 양적완화 검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제기했다.

유 의원은 "시한폭탄인 가계부채와 기업부실에 더해 중국의 부실 가능성 등에 정교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면서 "경우에 따라 다급한 상황이 되면 국회와 합의해 추경이든 한국판 양적완화든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는 걱정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도 내부적으로 준비돼 있어야 한다. 큰 정책에 대해 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유일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매우 큰 충격이 온다면 성장률 목표치인 2.6%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 "여러 확장 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 시나리오별로 계산해 보는 등 가슴에 새기겠다"고 답변했다.

유승민 의원은 지난 10일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기업 구조조정과 가계부채 문제 해결을 위한 철저한 관리와 함께 대규모 유동성을 시중에 직접 공급하는 양적완화를 통해 경기를 띄워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양적완화의 구체적 방법에 대해 그는 "크게 통화량같이 금융으로 하는 방법이 하나 있고, 재정으로 하는 방법이 또 하나 있는데 우리나라는 재정으로 하는 방법에 비중을 두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일호 부총리는 추경 편성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고수했다.

"지표를 보면 모두 부진하다. 경기 살리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하고 2월 또는 3월 중에 추경 편성을 준비해야 한다"는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의 지적에 대해 유 부총리는 "경기대책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데 공감한다"면서도 "재정 조기 집행 철저히 하는 것으로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로 추경을 하기는 그렇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1분기 경기 상황을 보고 추경 편성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종전의 입장을 견지한 셈이다.

미국이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에 대해 유 부총리는 "(지정할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낮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중국 위안화 절상으로 원화가 강세 압력을 받고, 그에 따라 대(對) 중국 수출이 부진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지적에 유 부총리는 "여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