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를 연 8회로 축소하면서 금통위 회의가 한 달 반 만에 열렸다. 회의가 종전보다 2주 늦게 열리면서 더 많은 경제지표를 살필 수 있게 됐다.

2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월 셋째주 이후 발표된 경제지표 중 눈에 띄는 연간 지표는 2016년 4분기중 가계신용(잠정), 2016년말 국제투자대조표 등이다. 2017년 1월 수출입물가지수와 1월 생산자물가지수도 그 사이에 발표됐다. 기획재정부는 올해 1월 고용동향과 2016년 4분기 해외직접투자 동향도 발표했다.

◇3월에 반영됐을 지표·美FOMC의사록 등 확인 후 금리동결

과거 금통위 회의는 보통 둘째주 목요일께 열렸다. 2월 금통위는 회의가 2주 늦게 열리면서 지난 14일부터 22일 사이에 경제지표가 추가로 업데이트됐다. 종전의 일정대로였다면 3월 금통위에서 전격 반영됐을 지표들이다.

특히 금통위는 지난해 4분기중 가계신용(잠정)을 토대로 연간 가계부채 동향을 정리할 수 있었다. 2월 초에 금리를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연간 자료를 확인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다 정확하게 집계가 완료된 지표로 금리결정을 할 수 있었던 셈이다. 지난해 연간 가계부채 총량은 물론 비은행권 확대 추이 등을 두루 살필 수 있었다. 한은은 지난해말 가계신용 잔액이 1천344조3천억원으로 전년말대비 141조2천억원 늘었다고 집계했다.

2주 사이에 해외에서 일어난 일도 주목할 만하다. 금통위는 미국의 3월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연준의 스탠스를 확인했다. 미국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둔 재닛 옐런 의장과 연준 인사들의 금리인상 발언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이날 발표된 2월 FOMC의사록 역시 미국 금리인상에 대해 가늠할 만한 핵심 자료다.

한은이 금통위 회의 횟수를 줄인 것은 매월 달라지는 경제지표를 근거로 통화정책을 하기보다 중기적 시계로 보려는 조치의 일환이다. 매월 경제지표가 달라질 때마다 외부의 금리 변화 요구가 지속돼 온 점을 보완하는 효과도 기대한 것으로 보인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이날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한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계부채에 대해 상세히 답했다.

이 총재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크게 나아졌고, 가계의 채무상환능력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며 "그렇지만 시장금리 상승 압력이 높아지고 있고, 대내외 금융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취약 차주의 채무상환을 유의해서 봐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계부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시스템리스크 문제로 생각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라며 "GDP대비 가계부채 총량은 굉장히 큰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 4월 금통위까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다음 금통위는 7주 뒤인 오는 4월13일 열린다. 금통위가 금리 결정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경제지표의 시계도 확장됐다.

매월 확인하던 월말·월초 경제지표는 4월 금통위까지 두 차례 확인이 가능해진다.

2월 말과 3월말에는 1,2월 광공업생산 지표가 나온다. 지난해 12월에는 광공업생산이 시장 예상과 달리 부진했던 만큼 연초에 개선되는지 흐름을 확인해야 한다.

3월과 4월 초 발표되는 소비자물가도 중요하다. 한은이 통화정책방향에서 예측한 "2%에 가까운 수준"을 두 차례에 걸쳐 체크할 수 있다.

수출지표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주열 총재가 언급했던 '수출의 양과 질'의 개선이 기조적으로 이어지는지 추세 파악이 가능하다.

국내 정치 불확실성도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헌법재판소는 오는 27일 대통령의 최종 변론을 열기로 했다. 내달 13일 이전에 대통령 탄핵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3월 금통위가 열리지 않으면서 탄핵 결과에 따른 내수 흐름과 금융시장 영향 등을 확인할 시간이 늘어나게 됐다.

특히 4월 금통위는 3월 14~15일 열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와 3주 후 내놓는 FOMC 의사록도 확인할 만큼 시간을 벌었다.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를 확인하고 국내 통화정책을 펼칠 수 있다.

syjung@yna.co.kr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