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 지속으로 우리 경제 성장잠재력 훼손되지 않도록 중점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내년 통화신용정책은 저성장 지속으로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27일 '2013년 통화신용정책 운용방향'에서 기준금리 운용에 대해 물가 안정기조를 확고히 유지하는 가운데 국내외 위험요인 및 금융.경제 상황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의결했다.

금통위는 또 당분간 유로지역 재정위기 등 해외 위험 요인의 전개방향과 이에 따른 국내외 금융.경제상황 변화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낮추는 등 물가 안정기반을 확고히 구축하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안정 목표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금융완화 기조의 장기화에 따른 우리 경제 내부의 불균형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통화정책 유효성 제고방안과 관련 금통위는 "91일물 통화안정증권금리의 단기시장 금리로서의 기능 강화 방안을 추진하고, 장단기 금융시장간 금리 파급 경로의 원활한 작동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주요 선진국의 통화정책 운용방식을 면밀히 분석하고, 증권 차입 확대 등을 통해 단기 유동성 조절 수단의 활용도 역시 제고하기로 했다.

금통위는 이어 "금융시장 참가자와 일반 국민과의 통화정책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위해 통화정책 방향 의결문 내용을 개선하고 정책 시그널링 효과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 결정 배경, 향후 정책 방향 등에 관한 내용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해 금융부문의 취약 요인을 상시 점검하고 시스템적 리스크의 조기 포착, 경보 체제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급격한 자본유출입 등에 따른 금융.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고 유사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통위는 "선진국의 양적완화 정책 등에 따른 외자 유출입 확대시 정부와 협의하여 외환부문 거시건전성 정책을 탄력적으로 운용하는 등 시장안정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시장 악화가능성에도 대비해 단계별 종합대책(컨틴전시 플랜)을 계속 점검,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 등 취약 부문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내년 통화신용정책 운영여건에 대해 금통위는 "내년 세계경제는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나 유로지역 재정위기, 미국 재정긴축 문제 등으로 하방위험이 높게 유지될 것"이라며 "국내 경제는 완만한 개선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성장세 회복 속도가 더뎌 GDP갭이 마이너스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금융,외환시장 여건에 대해서도 "대체로 안정세를 유지하겠으나 유로지역 재정위기, 선진국 양적완화 정책 등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상존하며, 금융기관 리스크 관리 강화 등으로 일부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금통위는 또 "가계부채 문제는 금융부문의 취약 요인으로 계속 잠재돼 있을 것"이라며 가계의 소득여건 개선 미흡 등으로 인해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