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지난 4일 열린 '2013 건설인 신년인사회'는 올해를 어느 때보다 힘들 것으로 전망하는 목소리로 가득찬 자리였다.

특히 부동산 경기 침체가 여전한데다 개별 업체별로 다가올 자금 스케줄이 순탄치 않아 정부지원이 시급하다고 건설업계 관계자들이 입을 모았다.

시공순위 20위내의 A중견건설사 CEO는 "100대 기업중 법정관리 또는 워크아웃에 들어간 업체가 현재 21개인데, 올해 50개까지 늘어날 수 있다"며 "업체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자금 미스매칭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부채비율이 200%도 되지 않는 곳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과 브릿지론 보증을 별도 운영해야 한다"고 구체적인 자금지원방안을 말했다.

정부가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P-CBO와 브릿지론을 연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이 업체와 같은 신용등급 'BBB-'건설사는 보증한도가 500억원으로 P-CBO를 450억원 쓰면 브릿지론은 50억원으로 한도가 준다.

이 대표는 이어 "6개월분 공사 소요자금을 근거로 운영되는 브릿지론 한도를 1년으로 연장하고, 현재 300억원인 기업당 보증한도도 늘려달라"며 "또한 "브리지론 보증과 별개로 공공공사 대금채권을 담보로 대출받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달말 이 업체를 포함한 15개 건설사는 건설협회 주도로 금융위원회에 이같은 내용의 '건설업 긴급 금융지원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는 "국가 경제의 근간인 건설업이 흔들리고 있다"며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는 건설업계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신용등급이 강등된 B건설사 CEO도 올 한해가 유난히 힘들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신용등급이 내린 것은 다소 아쉽다"면서도 "분발해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작년 법정관리에 들어간 C중견업체의 토목본부장은 "법정관리 이후 하는 일이 거의 없다"며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고 나도 곧 회사를 그만둘 것"이라고 한숨쉬었다.

한편, 이날 '2013 건설인 신년인사회'에는 김황식 국무총리와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을 비롯해 주요 건설사 CEO, 유관기관장 등 1천명의 대한민국 건설인이 참석했다.

특히 김 총리는 신년인사를 통해 기대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유럽의 재정위기 등을 고려하면 해외수주 649억달러의 실적은 충분히 선전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건설업체을 위해 모든 정부 부처가 나서 전방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