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토해양부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업무보고를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종 보고지침에 지역 현안이 포함되며 그동안 타당성이 없다며 반대했던 신공항 건설과 해양수산부 부활 등 이행방안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11일 세종시 관가에 따르면 박 당선인의 지역 공약 이행방안을 보고하기 위해 정부 부처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가운데, 가장 많은 현안을 담고 있는 국토부는 핵심 공약 사항인 신공항과 해양수산부 부활에 대해 아직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지난 10일 부처 업무보고 지침을 설명하며 "인수위는 지방 현안 추진 계획이 새 정부 정책 방향과 부합하고 재원 대책 등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위의 지역 공약 이행방안 요구가 국토부에 나쁜 것만은 아니다. 도로, 철도, 산업단지 건설 등 인프라 확대가 대부분인 지역 공약의 특징 때문이다. 이들 공약의 실현계획 마련은 SOC 예산 확대를 바라는 국토부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반가운 소식이다.

문제는 신공항 건설과 해양수산부 부활 등이 박 당선인의 핵심 지역공약이라는 점이다.

박 당선인은 작년 11월 부산 유세에서 "부산 가덕도가 최고 입지라고 한다면 당연히 가덕도로 할 것입니다. 부산시민들이 바라는 신공항 반드시 건설하겠습니다"라며 구체적인 입지까지 거론하며 신공항 건설을 약속했다.

또 부산지역 공약에서는 해양수산부 부활과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을 공약집 첫머리에 올려놓았다.

하지만,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작년 10월 "신공항은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양쪽 다 결론이 났다"며 공개 반대했다.이에 앞서 권장관은 8월 국회에서도 "남부권 신공항은 2011년 3월 추진 않기로 정부에서 방침을 결정했고 재검토계획이 없다"고 답변했다.

권장관은 해양수산부 부활에 대해서도 "정부조직은 뗐다 붙였다 하는 레고 블록이 아니다"며 "5년마다 조직을 흔든다면 어떻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겠는가"라며 비판했다.

이 때문에 국토부 고위 관계자도 "외부에 있어 업무보고 지침을 확인하지 못했다"며 "입장을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세종청사의 한 관계자는 "보고서 제목도 못 잡았을 정도로 곤혹스러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영혼을 버릴지 소신을 택할지 고민스러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의 인수위 업무보고 다음날인 14일에는 권도엽 장관의 신년간담회가 예정되어 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