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외 주요 불확실성 요인에 대해 범부처 합동대응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제기된 4월 위기설도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향후 대외부문 성과를 살리고 우리 경제 회복세를 제약하는 경기 위축 흐름을 조기 차단하기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내수활성화 대책 이행과 더불어 다음 주 투자·수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는 등 경기보완 노력을 해나가는 동시에 대외 불확실성 요소도 면밀히 점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최근 일각에서 4월 우리 경제 위기설을 제기하고 있지만 이는 과도한 측면으로 실현 가능성은 희박하고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경제 위기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지 않도록 엄중한 인식을 갖고 경제정책을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선 최근 대외 불확실성 요인 점검 및 대응방향, 해외 플랜트 수주 지원방안,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운영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미 신행정부 출범 이후 동향, 최근 한중 통상현안, 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브렉시트 및 3~4월 유럽 주요 선거, 이란 및 러시아 제재 동향, 북한 리스크 등 6개 대외 불확실성 요인을 중점 점검했다.

이와 관련 유 부총리는 "우선 우리 경제와 매우 밀접한 미국, 중국 관련 사안은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중심으로 범부처 합동대응전략을 긴밀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경우 주요 내각구성이 확정돼 정책 내용이 구체화하기까지 시일이 걸릴 것이라며, 한미동맹 전략적 가치를 바탕으로 경제협력관계도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중국과 관련해선 현지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이의제기가 필요한 경우 정정당당하게 요구하고, 산업단지, 금융 등 분야별 협력은 확대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국내 금융시장은 안정적 상황을 유지하고 있지만 미 기준금리 조기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북한 리스크도 확대될 우려가 있어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의 올해 대외경제 운용은 대외 불확실성을 넘어 대외부문이 우리 경제 활력을 선도하도록 해외 수주 등 기회 요인을 최대한 활용해 나가는 것"이라며 해외 수주사업 관련 주요 현안이 생기면 장관급 회의를 통해 지원할 계획을 발표했다.

KSP와 관련해선 "권역별 핵심국가를 선정하고 핵심국 성공사례를 주변국으로 확장하는 협력생태계를 조성해 연계수요가 지속해서 창출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일 발표한 내수활성화 대책에 소득확충 방안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유 부총리는 "저소득층 중심의 방안이 포함돼 있다"며 "근본적인 소득확충은 길게 보고 조금 다르게 취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정청탁방지법 시행 부작용이 지속하는 데 대해서는 "개정 필요성이 있지만 법 정신을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에 (내수활성화 대책에도) 일부 피해 업종에 대한 지원 방안 위주로 다뤘다"며 "좀 더 개선할 방안이 있는지 지속해서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달러-원 환율 하락세가 지속하며 1,130원대 초반까지 이른 데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하루 4~5원 떨어지는 수준의 등락은 큰 문제는 아니고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경우가 걱정"이라고 답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