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미국 정책 금리인상에 대한 발언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미국이 올해 정책 금리를 세번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분위기가 급반전되고 있어서다 .올해 들어 미국 금리인상을 언급하는 이 총재의 태도도달라졌다.특히 한·미 금리차가 축소되거나 역전될 가능성에도 자본유출 우려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언급하기 시작했다.미국 금리인상을 따라 금리를 올리기보다 부작용을 줄이는 일에 방점을 두려는 의도로해석됐다.

한국은행은 올해부터 금융통화위원회 횟수를 8회로 줄이면서 3월에는 기준금리를 결정하지 않는다. 대신 오는 23일 거시금융안정상황 점검회의를 연다.

◇ "美 금리인상, 점진적이고, 예측가능한 속도라면"

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주열 총재는 지난달 2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미국 금리인상이 점진적으로 예측 가능한 속도로 유지되면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끌고가는데 문제없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리인상 기조가 점진적이고, 예측가능한 속도로 이뤄진다면 급격한 자금 유출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도 낮다고 봤다.

다만, 그는 금리정책의 완화적 운용이 인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결론적으로 금리인하가 아니라 현 수준으로 동결하는 것이 완화적인 스탠스를 의미하는 셈이다. 이는 미국이 금리를 올리더라도 현수준의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여지도 있다.

이 총재는 또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국내 시장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그것만 보고 금리를 결정하는 건 아니다"거나 "기계적으로 대응하지 않는다"고 여러차례 강조했다.

◇ "美 금리역전, 부정적 영향받지 않도록 노력"

이 총재는 지난 1월 한은 출입기자와의 신년 다과회에서 "미국과의 금리차 역전 가능성 등 여러 상황으로 우리 경제가 어려워지는 등의 부정적 영향을 받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미 금리차 역전 우려에 대해 "지켜보고 그때그때 결정할 수 밖에 없다"면서도 "예전에도 금리차가 역전된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 "美금리 3회 올려도 지금 수준 유지하는 건 아니다"

이 총재의 지난해 12월 발언은 다소 뉘앙스가 다르다. 이 총재는 지난해 12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한·미 금리 역전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미국이 3회 금리를 올리더라도 한국이 지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고 답했다.

그는 "가능한 완화기조를 유지하되, 미국 금리인상, 국제자금 이동상황, 시장금리 연동 등을 고려해 금리 결정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높아 안정적 운용에 포커스를 두겠다"고 부연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