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6.5%로 하향조정 등 올해 경제운용 전략을 밝힌 가운데 대체로 예상과 부합해 국내 증시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많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리커창 중국 총리는 전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 앞서 미리 배포된 업무보고에서 "올해 국내 총생산의 증가율을 6.5% 정도로 정하고 실제 사업에서 더욱 좋은 결과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의 목표였던 6.5∼7%보다 다소 낮은 수준이지만, 앞서 주요 투자은행과 경제분석기관 전문가들이 내놓은 전망치와는 비슷한 수준이다.

중국 경제는 지난해 26년 만에 최저치인 6.7% 성장률을 기록한 뒤 성장률 7%대 벽인 ‘바오치’(保七)의 고속 성장 시대를 마감하고 본격적인 중속 성장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리 총리는 "과잉생산능력을 효과적으로 확실하게 해소할 것"이라면서 공급측 개혁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는 철강 생산 능력을 5천만t 정도 더 줄이고 석탄 생산 능력을 1억5천만t 이상 퇴출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5천만㎾ 이상에 달하는 화력발전 생산 능력을 도태시키거나 관련 건설을 중지해 청정에너지의 발전 공간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중국의 경제운용전략의 기본 방향이 지난해와 비슷해 대체로 예상과 부합하는 수준이었다면서도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이란 평가를 내렸다.

이승훈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중국의 9대 과제 중 최우선 과제는 여전히 공급측 개혁이며, 공급측 개혁강화는 중국 거시위험 경감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작년에는 자동차 취득세 감면과 주택구매 장려 등 인위적인 단기 소비 부양책이 포함돼 있었으나 올해는 미온적인 편"이라며 "단기적인 부양의 효과를 기대하기보다 중장기적 체질개선에 치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올해 전인대는 인위적 경기부양보다 경기와 디플레이션 탈출에 대한 자신감, 강력한 구조개혁에 대한 의지가 관전 포인트"라고 말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중국에 대한 낙관적 경기전망에도 불구하고 사드 배치 등 정치적 마찰 등이 올해 국내 증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한정숙 KB증권 연구원은 "대내외적 불확실성과 글로벌 자국 보호무역주의가 퍼지고 있는 과정에서 중국뿐 아니라 한국 역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며 "중국 정부공작보고가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달라진 것은 없으나 정치적 이슈는 한국 기업들에게 불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녹록하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

김 연구원도 "오는 2분기까지 중국 정부의 제재가 계속될 수 있어 톱-다운 전략측면에서 중국관련 소비주보다는 경기순환주의 모멘텀이 우위"라며 "중국 관련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기업보다는 B2B(기업과 기업간 거래) 기업 중 부품, 소재, 장비 기업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