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자주 = 국민연금기금이 올해 60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저금리 장기화에 갈 곳을 잃은 자금들이 기금, 공제회로 몰리면서 연기금들의 몸집이 불어나고 있습니다. 1천조원의 '실탄'을 확보한 연기금들이 수익률 제고를 위해 주식, 채권뿐만 아니라 대체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금융시장 전반을 좌지우지 하고 있습니다. 돈을 움직이는 건 결국 사람이라는 관점에서 '큰손' 연기금들의 조직과 구성원들에 시장의 관심이 쏠립니다. 연합인포맥스는 국민연금을 포함한 주요 연기금들의 운용역과 구조, 포트폴리오 등을 종합 분석·정리해봤습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홍경표 기자 = 경찰공제회는 작년 외부 전문가 출신 금융투자이사(CIO)를 최초로 영입하면서 투자 조직 체질 개선에 나섰다. 이달에는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투자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경찰공제회의 지난해 말 총자산은 2조3천521억원으로 지난 2015년말보다 2천214억원 가량 증가했다.

경찰공제회의 운용자산은 자산군별로 채권 39%, 대체투자 47%, 주식 5%, 기타 9%로 구성된다.

경찰공제회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자산은 대체투자자산으로, 부동산과 인프라, 사모펀드(PEF) 등에 투자하고 있다. 채권은 해외 채권펀드, 대출채권담보부증권(CLO) 등 구조화채권을 담고 있다.

경찰공제회의 투자운용 인력은 약 30명이며, 경찰공제회는 최초로 외부 전문가 출신인 이도윤 금융투자이사(CIO)를 지난해 10월 영입해 투자 중심 조직으로 탈바꿈 중이다.

경찰공제회는 지난해까지 '사업관리이사'가 금융투자본부를 총괄하는 CIO 업무도 동시에 담당했다. 사업관리이사는 정관상 경찰 출신이어야 해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지난해 경찰공제회는 금융투자이사 선임 요건을 정관에 추가해 외부전문가를 영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도윤 CIO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코넬대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지난 1990년 한국투자신탁에 입사해 채권 운용분야에서 일했으며, 2005~2013년에는 한국투자신탁운용 채권운용본부장을 맡았다. 2013~2015년에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총 86조원의 자금을 운용하는 채권운용본부장을 지냈다.

이도윤 CIO는 경찰공제회 운용조직 전반의 투자 역량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센티브 도입과 해외 연기금과의 협력 강화 등으로 성과 중심 조직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경찰공제회는 이달 들어 투자 전문성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해 금융투자본부내 금융 1·2팀을 증권운용팀과 대체투자팀으로 개편했다. 증권운용팀은 채권, 주식, 파생상품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담당하게 되고, 대체투자팀은 사모투자(PEF) 등 국내외 금융 대체투자를 맡는다.

신현장 금융투자본부장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금융 MBA 학위를 취득했다. 한화손해보험에서 투자팀장을 담당하며 주식·채권운용 업무를 수행했다. 지난 2010년 경찰공제회에 합류했으며, 경찰공제회에서 금융투자본부장과 함께 투자전략팀장도 경임하고 있다.

김형근 증권운용팀장은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광운대 국제경영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6년부터 신영증권에서 일하다, 2001년 경찰공제회에 입사했다.

이경용 대체투자팀장은 서울대 경영대학원과 건국대 부동산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동부화재 자산운용본부와 IBK자산운용 채권운용본부를 거쳤다. 경찰공제회에는 지난 2013년 합류했다.

경찰공제회의 국내외 부동산 투자 및 개발 업무는 사업개발이사가 총괄하며, 사업투자본부와 사업개발본부가 세부적인 업무를 나눠 담당한다.

이승영 사업개발이사는 동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고 한국감정원 부동산컨설팅역과 한국부동산투자신탁 사업관리팀장, 현대와이즈자산운용 부동산운용본부장, 전문건설공제조합 부동산전문위원 등을 지냈다. 현재 경찰공제회는 후임 사업개발이사를 공모를 통해 채용중이다.

최영배 사업투자본부장은 지난 2008년에 경찰공제회에 합류했고 건국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해종건설과 솔로몬저축은행 등에서 일했다.

조화현 사업개발본부장은 지난해 경찰공제회에 입사했고 광운대학교 부동산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영풍산업과 한승종합건설, 이테크건설, 강릉관광개발공사 등에서 근무했다.

hlee@yna.co.kr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