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금융유관기관 시장점검회의도 열기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10일 오전 11시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 직후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안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연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헌재의 탄핵 심판 선고 이후 긴급 임원회의를 열어 외환ㆍ채권ㆍ주식시장 등의 움직임을 면밀히 점검하고,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대응책 마련도 모색할 예정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회의에서 시장 안정을 위한 금융당국 차원의 메시지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오는 12일에는 금융위 주재로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ㆍ금융투자협회 등 6개 금융협회, 한국거래소, 금융보안원 등 금융 유관기관 대표가 참석하는 금융시장 점검회의도 개최한다.

탄핵 심판 선고에 이어 다음 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와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예산안 의회 제출, 네덜란드 총선 등 금융시장에 파급력이 큰 이벤트가 집중적으로 몰려 있어 사전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하려는 차원이다.

특히 FOMC에서 금리 인상 가능성이 큰 만큼 시장 변동성 확대를 차단할 방안을 논의하고, 가계부채에 미칠 파급력 등도 면밀히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최근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보복 조치가 금융시장까지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점검도 할 방침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헌재의 선고 직후 국내외 금융시장 변화를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주 예정된 글로벌 이벤트나 국내외 정치ㆍ경제 변수에 따라 시장 출렁임이 커질 수 있어 필요할 경우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