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선고 결과에 따라 국내증시 향방이 크게 갈릴 것으로 전망됐다.

탄핵 인용 시에는 정치 불확실성 해소 등 영향으로 긍정적인 반응이 예상된다. 다만, 정치 이슈가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고 그간 주가 상승에 반영된 측면도 있다는 점에서 서프라이즈로 확산할 가능성은 작다.

탄핵 기각 시에는 그 파장이 커질 수 있다. 정국 혼란의 극대화 가능성으로 국내증시를 비롯한 금융시장의 단기 쇼크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탄핵 인용시 증시 제한적 반등…소비재주 낙폭 만회 시도

헌법재판소는 10일 오전 11시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에 대한 최종 판결을 선고한다.

헌재측의 대통령 탄핵 선고에 따른 증시 영향은 두 가지 시나리오에서 접근할 수 있다.

우선 탄핵안이 인용되는 경우다. 이때는 정치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시장 참가자들의 안도 심리로 반등 시도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 영향은 제한적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2004년 3월 노무현 대통령 탄핵 정국과 2008년 4월 이명박 정권 광우병 사태 당시와 마찬가지로 이번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증시 파장도 크지 않았던 것으로 평가된다. 탄핵안 인용 결정이 시장의 서프라이즈로 연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의미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브라질 호세프 대통령 탄핵정국 당시를 고려하면 금융시장 방향 선회의 필요충분 조건은 질서있는 탄핵안 확정과 신정부 출범 및 정책방향 제시의 조기화, 정책 기대감의 부활 등으로 볼 수 있다"며 "선고일 이후 60일 이내 치러질 차기 대선 일정을 거치며 신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기대가 구체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탄핵안 인용은 종목별로 차별화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됐다.

친중 성향이 우세한 야권 신정권 출범에 대한 기대를 자극해 사드 배치 관련 파장이 집중됐던 화장품과 음식료, 유통, 미디어 등 중국향 B2C 소비재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 분석이다.

더불어 정치 불확실성과 중국의 통상 보복 영향 등으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코스닥 중소형주의 선회 가능성도 있다.

차기 대선주자와 관련한 정치 테마주의 기승 가능성은 투자를 하는 데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탄핵 기각 시 증시 단기쇼크 불가피…소비재주 추가 후폭풍

탄핵안 기각은 그간 선반영됐던 시장 컨센서스에 반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앞으로 예상되는 국정운영 리더십 약화와 정치 혼란의 극대화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국내증시는 단기적으로 큰 충격을 받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김용구 연구원은 "탄핵 기각 결정이 가져올 정치 불확실성은 시장의 된서리로 작용할 여지가 크다"며 "사드 배치 이슈와 이와 관련한 중국의 통상 보복 조치 등을 고려하면 중국 관련 소비재와 코스닥 중소형주 시장에 대한 추가적인 후폭풍 가능성 역시 배제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3월 금리 인상 가능성 등 글로벌 이슈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부국증권은 정치적인 이벤트보다는 대내외적인 경제 상황이 주식시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3월 FOMC와 국내 수출, 기업실적 개선 등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증권사 투자전략팀은 "2004년 FOMC가 금리 인상을 시작하기 전까지 금리 인상 우려가 시장을 억누를 부담 요인으로 작용했으나 이후 본격적인 금리인상 기간에는 오히려 코스피가 동반 상승세를 이어갔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