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인용하면서 보험업계는 향후 금융정책 변화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탄핵이 이뤄지며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된 것으로 평가했다.

보험업계는 조기 대선체제로 진행되는 만큼 차기 대선주자들의 금융정책을 확인하고 이에 대응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대형 손보사의 한 관계자는 "정치적 리스크 완화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오히려 미국의 금리 인상과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의 사드보복 등이 금융시장에 더 큰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보험업계에서는 차기 정부의 금융정책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기업 지배구조 등 규제강화와 금융감독기구 개편 등이 거론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형 생보사의 한 관계자는 "보험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영전략 및 투자 방향성을 수립하고 있어 대통령 탄핵으로 전략 방향이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며 "곧바로 대선 국면으로 접어듦에 따라 새로운 대권 주자들의 금융 경제정책을 면밀히 검토하여 보험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에서는 차기 정부가 들어서도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의 금리인상 추세에도 국내 가계부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대선주자들의 금융정책이나 통화정책 방향성을 확인해야겠지만, 금융당국의 금융경쟁력 강화로드맵은 지속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보험료와 보험상품 자율화 등의 경쟁력 강화 기조가 바뀌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