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수급 불확실성이 확대된 부동산 경매시장에 대통령 선거라는 변수가 추가됐다. 전문가들은 경매로서 부동산 선택의 폭이 이전보다 좁아진 만큼 미래가치를 중시하는 신중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13일 법원경매 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법원경매 낙찰가율은 72.1%를 기록했다. 전월보다 0.4%포인트 상승했다. 수도권(72.1%)과 지방도 지역(69.7%)의 낙찰가율이 모두 0.1%포인트 낮아졌지만, 지방 광역시(81.4%)가 6.3%포인트 높아진 영향이다.





평균 응찰자 수도 증가해 이전보다 치열한 경쟁을 나타냈다. 2월 평균 응찰자 수는 4.1명으로 석 달 만에 4명대를 회복했다. 부동산 경매의 평균 응찰자 수는 지난해 11·3 대책이 발표되면서 줄었다.

최근 부동산 경매 시장은 수급이 원활치 못하다.

전월 전국 부동산 경매 진행 건수는 8천942건으로 지난 2001년 1월 이후 역대 최소치다. 지난달 주거시설 경매는 3천건도 나오지 않았다. 업무상업 및 토지 진행 건수도 모두 떨어졌다.

올해 2월은 설 연휴 등 특수성이 없었던 점을 고려하면 저금리 영향으로 물건이 꾸준히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수요가 줄어도 공급이 더 빨리 감소하면 경매시장의 경쟁률은 더 치열해질 수 있는 셈이다.

수급 불확실성에 조기 대선이라는 변수까지 출현했다. 헌법재판소가 지난 10일 대통령 파면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오는 5월 선거까지 다양한 후보의 부동산 관련 공약이 구체화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부동산 경매 물건이 늘어나기 어려운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미래가치를 생각해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창동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시장에 볼 물건들이 상당히 없어져 경매에 참여했을 때 선택지 자체가 많지 않고 정부에서 의지를 갖고 과감히 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당분간 이 상황이 유지될 수 있다"며 "저렴한 가격에 좋은 물건을 구할 수 있는 시점인지 등 근본적인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남 재건축이나 부산광역시의 아파트 등 지역이나 특정 용도에 따라 일부 물건은 매입 실익이 있다고 판단돼 높은 낙찰가가 형성되고 있다"며 "이러한 물건들은 당장 차익이 있다기보다 미래가치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서울에서는 서초구 반포동 소재 한신 서래아파트 65㎡ 경매에 50명의 응찰자가 최다 응찰자 물건이 됐다. 물건은 감정가의 134%인 7억6천216만원에 낙찰됐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재송동의 더샵 센텀파크 경매도 감정가 110% 이상으로 낙찰됐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