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유동성 종합대책 발표 예정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에 최대 3조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포함해 여러 가지 대책안을 놓고 막판 고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채무재조정 가능성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15일 금융당국과 대우조선해양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에 따르면 채권단은 다음 주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유동성 지원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금융당국의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지원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금지원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워크아웃을 포함해 여러 가지 대안을 가지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에 자금지원이 이뤄질 경우 기존 채무에 대한 재조정도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산은 관계자도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에 대해 워크아웃을 포함한 여러 플랜을 놓고 막바지 검토하고 있다"며 "현 단계에서 워크아웃을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고, 추후 협의를 거쳐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자금지원 방안으로 자율협약, 워크아웃, 프리패키지 플랜 등이 논의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만큼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의미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4월에만 4천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또 7월과 11월에도 각각 3천억원과 2천원 수준의 회사채 만기가 도래한다.

이를 고려할 때 추가적인 자금지원을 위해서는 기존 채무에 대한 재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추정된다. 기존 채무구조에 대한 재조정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새로 자금을 지원하더라도 유동성 문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다음주 발표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2월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4월 만기도래하는 대우조선해양 회사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서 몇 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3월 중하순께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