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비상관리체계 구축 매주 점검"



(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해 긴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가계부채 비상관리체계를 구축해 매주 동향을 점검하고 자영업자 대출 관리·지원 대책을 상반기 중 마련하겠다고 했다.

최 차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한 데 대해 "당초 시장 예상에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올해 3회금리 인상 전망을 유지한 것에 대해서는 "향후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해 일부 시장 참가자들이 금년 중 4회 인상을 예측한 만큼 금리 인상 속도가 점진적일 것으로 전망돼 미국 주가 상승과 금리하락이 나타나고 달러화가 약세를 보인 반면 원화 등 주요국 통화가 큰 폭의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미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가 재차 확인된 만큼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 차관은 "대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미국 금리 인상으로 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 정부와 관계기관은 높은 긴장감을 갖고 우리 금융·외환시장을 철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사전에 마련된 대응계획에 따라 필요 시 적절한 시장 안정조치를 적기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금리가 빠르게 상승할 경우 국내 가계·기업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범정부 차원의 대비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최 차관은 "가계부문에선 선제적 리스크 관리와 서민취약계층 지원 강화에 집중하겠다"며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을 가속화하는 한편 가계부채 비상관리체계를 구축해 매주 동향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2금융권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자영업차 대출관리와 지원대책을 상반기 중 마련하겠다"며 "정책서민자금 제도 개선과 한계 차주 연체부담 완화 등 민생안정 지원방안도 차질없이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업 구조조정을 일관되게 추진하되 자금조달 여건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정책 중점을 두기로 했다.

최 차관은 "중소기업 자금조달 여건을 면밀히 점검하고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확대 등을 통해 종소·중견기업 회사채 신규발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우리 경제가 전례없는 불확실성을 경험하는 만큼 정부와 관계기관이 비상한 각오를 갖고 금융·외환시장이 흔들림 없도록 긴밀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