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정부는 국제유가와 국내 석유류 가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서민부담 경감 방안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2일에는 청년고용대책 보완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정부는 17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 회의를 열어 국제유가 동향 및 전망과 청년고용대책 점검 및 보완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국제유가가 산유국들의 감산 이행으로 1~2월 중 배럴당 50달러 중반까지 상승했다가 최근 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어 국내 석유류 가격도 유가 하락 효과를 반영해 당분간 약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향후 글로벌 경기 회복 등으로 국제유가가 안정적 상승 기조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만큼 국제유가와 국내 석유류 가격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경차 유류세 환급 한도를 연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확대하고 알뜰주유소의 셀프 전환 인센티브 지원, 공급단가 인하 등을 통한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등 서민부담 경감 방안을 지속해서 추진하기로 했다.

청년고용대책과 관련해선 고용 여건 개선에 대한 청년 체감도가 여전히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했다.

청년고용률이 상승하고 있지만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실업률도 함께 오르는 등 고용여건이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평가됐다.

정부는 이에 저소득층·장기실업자 등 취업취약청년에 대한 고용 지원, 공정 근로환경 조성 등 측면에서 보완책을 마련해 오는 22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