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김대도 기자 =파산위기에 몰린 용산역세권사업 해법을 협의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자산관리위탁회사인 용산역세권개발AMC가 발행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의 이자 지급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탓이다.

코레일과 드림허브PFV 민간투자사 등 용산역세권개발사업 관계자들은 19일 진영 인수위 부위원장이 밝힌 서울시를 포함한 3자 협의체 구상을 환영하면서도 시일이 촉박하다고 지적했다.

용산AMC는 드림허브 PFV 주주 간 이견으로 3천억 원의 ABCP발행이 무산돼 자금이 바닥난 상황에서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금융비용 59억 원의 지급 기일을 맞는다.

이에 앞서 우정사업본부와 소송에서 승소해 380억 원의 배상금을 받을 수 있지만, 우정본부가 배상금을 법원에 공탁하고 항소하면 이마저도 기대하기 어렵다.

만약 AMC가 파산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토지를 제공한 코레일은 계약을 해지하고 사업자 재공고를 낼 예정이어서 주주 간 소송전 등 진흙탕 싸움이 우려된다.

하지만, 인수위에서 새 정부가 들어서면 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파국은 피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용산AMC의 한 관계자는 "파국을 앞둔 시점에서 정말 반가운 소식"이라며 "이자지급 기일이 빠듯하지만,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문제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인수위에 공영개발 등 방안을 보고한 것도 현 상황이 지속할 경우 빚어질 문제를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회 인사청문회 등으로 국토교통부가 나서기 어려울 경우,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실에서 개입할 여지도 있다.

드림허브 PFV의 한 주주사는 "민간 투자라는 사업의 성격과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할 때 정부에서 개입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