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규제 완화와 주택수급 조정, 주택수요와 거래회복으로 부동산 시장을 정상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21일 14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며 "부동산 시장 과열기에 도입된 규제를 정비해 부동산 시장 정상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택수급 조정을 위해서는 공공주택 공급을 임대주택 위주로 전환하고, 분양주택 공급은 주택시장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한다.

또 민간 임대사업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지원방안을 마련해 주택시장 매물을 흡수하고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주택수요와 거래 회복을 위해서는 하우스ㆍ렌트푸어 대책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

하우스푸어가 주택을 보유하면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주택지분 매각제를 시행하고 주택연금 사전 가입제를 추진한다.

'목돈 안드는 전세제도'와 '행복주택 20만호 건설'도 렌트 푸어 대책으로 시행된다.

이 외에도 매입ㆍ전세임대 확대와 저소득층 주거비 지원 등 보편적 주거복지 정책도 추진된다.

종합부동산세,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등 세제와 총부채상환비율 자율적용 등 금융 관련 내용은 국정과제 보고서에는 실리지 않았다.

인수위는 구체적인 추진 계획에 대해 범정부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혀 세제와 금융 지원 방안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까지 기다려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