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삼성전자가 'QLED TV'와 '프리미엄 UHD TV'를 선보이고 올해 초고화질 TV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역삼동 라움 아트센터에서 QLED TV 국내 출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프랑스 파리 루브르 전시장에서 글로벌 론칭을 알린 지 일주일 만이다.

QLED TV는 퀀텀닷을 기반으로 한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세계 유일의 '컬러 볼륨(color volume)' 100% 인증을 받았다.

컬러볼륨은 밝기에 따라 달라지는 미세한 색 변화까지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화질 기준이다. 컬러볼륨 100%는 어떤 밝기에서도 색이 바래거나 뭉개지는 일 없이 정확한 색을 표현해 준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컬러볼륨 100%를 내세워 삼성전자는 지금까지의 화질 논쟁을 종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신 글로벌 론칭 행사 때 밝힌 것처럼 '스크린 에브리웨어(Screen Everywhere)' 비전에 입각한 '라이프스타일 TV' 시대로 변화를 주도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김현석 사장은 "TV는 이제 기존 TV 이상의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QLED TV를 시작으로 TV에 대한 기존 개념을 완전히 재정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정에서 TV를 보는 시간이 하루 평균 4시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TV를 사용하지 않는 나머지 20시간조차 사용자에게 의미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이를 위해 TV의 기본인 최고의 화질, 집안 어디든 놓을 수 있도록 TV 설치의 자유를 주는 디자인, 사용자 개인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 기능의 3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QLED TV는 설치의 제약을 없애고자 '투명 광케이블'을 마련했다.

TV 주변 기기들을 모두 연결하고 15m 이내 거리라면 주변기기를 따로 설치해도 제어할 수 있다. '밀착 월 마운트' 디자인으로 TV와 벽 사이의 틈을 거의 없애 벽걸이 TV를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다.

디자인은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TV가 외부 기기를 자동으로 인식해 표시해주고, 스마트 TV 첫 화면에서 라이브 TV, OTT, 인터넷 서비스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리모컨 하나로 주변기기 제어가 가능하고 '지능형 음성인식'으로 채널이나 프로그램 이름 외에도 골프 채널, 드라마 채널과 같은 채널 카테고리 검색도 지원한다.

방송 중인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TV 광고에 나오는 노래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국내시장에 QLED TV 3개 시리즈(Q9, Q8, Q7) 9개 모델을 출시한다.

55인치와 65인치, 75인치, 88인치의 대형 스크린으로 출시되며 Q9과 Q7은 평면형이며, Q8은 커브드 스크린 디자인이다.

Q8 시리즈는 65인치가 704만원, 54인치가 485만원이다. Q7은 65인치 604만원 55인치 415만원으로 이날부터 전국 매장에서 판매된다.

나머지 모델은 4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프리미엄 UHD TV는 기존 UHD TV 대비 색 재현력을 한 차원 높이고 밝기까지 제대로 표현해주는 제품이다. 49인치부터 75인치까지 다양한 크기로 나올 예정이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