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다정 기자 = 유진투자증권은 GS[078930]에 대해 기업구조 변화 이후 비용 효율화와 투자 집중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1년간 정유사 중 가장 매력도가 크다고 진단했다.

곽진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보고서를 통해 "GS는 SK이노베이션과 비슷한 형태의 중간지주사인 GS에너지를 설립, GS칼텍스가 보유했던 가스, 전력 사업부문과 발전 관련 사업은 GS에너지에 영업 양도했다"며 "기업 구조 변화로 GS에너지는 발전 관련 투자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게 되고 GS칼텍스는 정유업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곽 연구원은 "이후 GS의 판매 관리비용이 크게 감소해 비용 효율화와 투자 집중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GS에 연결로 반영되는 자회사의 매력도 높다고 말했다.

그는 "자회사인 GS EPS는 전력 사용량 증가로 인한 LNG발전소 가동룔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고, GS리테일은 편의점 매장 수 확대로 매출액이 성장하고 있다"며 자회사 매력도가 GS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GS칼텍스는 유가하락에 따른 정제마진 하락으로 2분기 2천49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곽 연구원은 "3분기 정제마진이 배럴당 10.8달러로 매우 높은 상황이라 GS의 3분기 영업이익이 4천496억원으로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dj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