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이 기업들의 해외투자를 통제하기 위해 새로운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고 21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매체는 중국 국영 '경제참고보'의 보도를 인용해 당국이 중국 기업들의 역외 투자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현재 상무부와 국가개발개혁위원회(NDRC)가 관련 규정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지난 몇 달간 자본유출을 억제하기 위해 자국 기업들의 역외 투자를 제한해왔다.

이달 초 중산(鐘山) 신임 중국 상무부장은 기자회견에서 기업들의 "맹목적이고 비이성적인 투자"를 비판하면서 일부 기업에 대한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보다 앞서는 저우샤오촨 인민은행장이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분야 등에서 일부 계약은 우리의 해외투자 요건과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혀 일부 산업에 대한 제재가 가해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번 주 초에는 판궁성(潘功勝) 국가외환관리국 국장이 일부 기업들이 자본유출의 수단으로 기업 인수를 활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철강 기업이 해외 식품 회사를 인수하는 등 비이성적 투자 행위가 있다며 "일부 기업은 직접 투자로 포장해 자산을 이전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몇 달간 당국의 역외 투자 규제는 상당한 효과를 내고 있다.

실제 비금융권의 1~2월 역외 투자는 전년 대비 52.8% 급감했고, 부동산과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80% 이상 감소했다.

경제참고보는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사회·경제적 수익을 내는 해외투자, 특히 일대일로 정책에 부합하는 해외투자 등은 권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즉 당국은 이번 지침에서 해외투자를 권장할 부문과 그렇지 않을 부문을 구분 지을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맹목적이고 비이성적인 투자는 장려되지 않을 것이며 감독은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