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동남아 관광객 일시 비자면제 등 대안 시급"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방한하는 외국인 관광객 3명 중 2명이 중국과 일본, 미국인으로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이번 사드 논란이나 과거 일본과의 독도분쟁과 같은 특정한 사안이 관광산업 전체에 타격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2일 중국과 일본에 과도하게 의존했던 관광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며, 정부가 컨트롤타워가 되어 동남아 관광객의 일시적 무비자와 같은 규제 완화나 제도개선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 현황을 살펴보면 중국이 무려 46.8%로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일본이 13.3%, 미국이 5.0% 등으로 상위 3개국 비중이 65%를 넘었다.

반면, 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상위 3개국 의존도는 42.2%에 불과했고, 이탈리아나 프랑스 등의 유럽 국가들도 40% 내외로 조사됐다.

이들 국가는 최상위 국가의 관광객 비중이 20%대를 넘지 않았다. 중국에 절반 가까이 의존하는 우리나라와 큰 차이를 보이는 셈이다.

또 외국인 관광객은 주로 서울 78.7%, 경기 13.3% 등 수도권을 위주로 여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관광자원이 풍부한 강원도나 경상도, 전라도를 방문하는 것은 평균 3.1%에 불과했다. 주요 활동도 쇼핑(71.5%)에 집중됐다.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나 수도권 및 쇼핑 위주의 관광환경 등에서 한국 관광산업이 체질적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다.

전경련은 한국 관광산업의 리스크를 분산할 필요가 있으며, 사드 사태를 계기로 특정한 국가에 의존했던 관광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렇지 않으면 관광산업에 수십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경련은 "사드로 인한 관광산업 피해가 메르스 사태처럼 큰 규모로 확산될 수 있다"며 "과거 메르스 사태 때는 여파가 2개월여였음에도 관광수입이 전년 동기대비로 약 12억 달러 감소한 바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동남아 관광객의 비자 절차를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특히 현재 관광산업의 어려움을 감안해 한시적으로 동남아 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본은 지난 2008년 컨트롤타워인 관광청을 신설해 신속한 규제 완화와 제도도입을 추진한 결과, 지난 2013년 동남아의 비자발급 요건을 완화해 태국과 베트남 관광객이 1년 만에 각각 75%, 53% 증가했다고 전경련은 소개했다.

추광호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관광산업은 소규모 숙박시설, 영세 관광버스, 지역 식당 등의 일자리와 생계가 밀접하게 연결된 내수 산업"이라며 "사드로 중소, 영세기업의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정부가 비상 컨트롤타워를 구성해 속도감 있게 현안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