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은행(BOJ) 정책 위원들이 지난 1월 금융정책 결정 회의에서 장단기 금리 조작을 위한 국채 매입 오퍼레이션이 중앙은행의 향후 정책 스탠스를 시사하는 것이 아님을 설명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 일본은행이 중기채 매입 횟수를 줄인 후 금융완화 축소 경계감이 부각돼 시장 금리가 급등하는 등 시장이 혼란을 보이자 이에 대한 논의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

22일 일본은행이 공개한 의사록에 따르면 위원들은 "국채 매입 금액과 시기, 횟수 등은 (수익률 곡선 제어 정책 하에) 실무적으로 결정되는 것"이라며 "일상적인 (국채 매입) 오퍼레이션이 (일본은행의) 향후 정책 스탠스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실히 설명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위원은 글로벌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로 금리 변동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집행부 재량으로 세심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한 위원은 연 80조 엔 국채 매입에 대해 "(일본은행의 국채 보유잔고 증가로) 금리 하락 압력이 걸리기 때문에 시장 반응을 신중하게 탐색하면서 감액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위원들은 해외 경제 개선과 엔화 약세를 배경으로 일본 경제가 다소 호전되고 있으나 물가 약세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며 "강력한 금융완화를 끈질기게 추진해 2% 물가 목표를 향한 모멘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