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전소영 기자 = 서봉국 한국은행 국제국장은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과 위험 요인이 여전히 잠재하고 있어 미국의 금리 인상 경로가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또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에 대해서도 제재 조치가 위협적인 수준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서 국장은 22일 연합인포맥스가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주최한 '글로벌 금융시장전망 컨퍼런스' 발제를 통해 미국 트럼프 정부의 경제정책 불확실성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회를 위한 협상, 프랑스 대통령 선거 등 경제ㆍ정치적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와 관련해서도 "종합무역법과 달리 교역촉진법에 의한 심층분석 대상국 지정은 제재조치가 있다"며 "그러나 제재조치의 항목에 우리나라 해당사항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심층분석국으로 지정되면 1년 동안 양자협의를 거친 후 시정이 안 될 경우 대외원조 관련 자금지원 금지, 정부 조달계약 체결 금지, 국제통화기금(IMF)협의시 추가 감시 요청, 무역협정 개시여부 평가시 고려 등의 제재를 가한다.

서 국장은 "우리나라는 미국 정부 조달계약 체결 규모가 약 12억달러로 규모가 적고, IMF 협의시 추가 감시 요청 역시 지금도 환율에 대해 자세하게 논의하고 있고, 제재조치는 알고 있는 것만큼 위협적이진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환율조작국 지정시 달러-원 환율 하락을 초래할 수 있지만 달러-원 환율은 달러 영향이 절대적"이라며 "장기 달러 강세요인도 많아 예상하는 것과 실제가 조금 다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 감세 정책, 미국 금리인상, 연준 대차대조표(BS) 축소, 미국 경제 호조도 달러 강세요인"이라며 "트럼프 행정부의 달러 약세 추진과 미국 경제여건은 달러 강세 요인으로 반대되는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너스 스와프레이트로 인해 외국인 재정차익 기회가 늘어난 것과 관련해서는 "시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서 스와프레이트 레인지가 다시 축소됐다"고 말했다. 지난 2월말 외국인 채권자금 유입이 급증했다 3월에는 다시 줄었다.

서 국장은 "스와프레이트 마이너스로 외국인 자금 유입이 늘면서 다시 스와프시장에서 셀앤드바이로 공급 요인이 되면서 재정거래 요인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서 국장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대부분의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위원들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점진적으로 추진하는 게 적절하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는 점을 들어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속도는 이전에 비해 매우 완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달에 열린 FOMC에서 연준은 점도표상 향후 정책금리 목표를 2019년말 2.875%에서 3.00%로 높였다. 금리 인상 횟수는 종전과 동일하지만 정책금리 경로는 소폭 상향조정됐다.

다만, 서 국장은 "미국 정책금리가 향후 3%보다는 낮을 수도 있다"며 "다만, 미국 경제 호황사이클은 아직 더 간다는 의견이 많다"고 언급했다.

서 국장은 연준이 보유자산 축소를 논의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축소 시기는 대체로 2018년 이후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에서는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방법은 만기도래 물량과 조기상환분을 축소한다는 견해가 우세하다"며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미 국채금리가 오르고, 주택담보증권(MBS) 스프레드가 확대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 경로와 보유자산 축소 시기, 방법, 규모 등에 대한 기대 변화에 따라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서 국장은 금리 역전 우려와 국내 금리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 "미국 재정정책이 가속화되면 미국 시장금리 상승 요인이 되고, 미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수도 있다"며 "다만, 미국 금리가 국내 금리에 중요한 참고지표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이 예상하는 속도로 완만하게 금리인상이 이뤄진다면 개인적으로 자본유출 가능성이 적을 것"이라며 "예상 못한 속도라면 자본유출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3월 FOMC 금리인상을 했음에도 자본이 유입된 것은 시장이 충분히 예상했고, 준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정부의 정책 기조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앞세우고 있는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 기조가 실제 정책으로 구체화하기까지 불확실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제조업 비중이 크고 무역 의존도가 높아 글로벌 무역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만큼 한은은 향후 미 정부의 대외무역정책에 대한 액션과 의회의 반응, 주요 교역대상국의 대응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syjung@yna.co.kr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