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홍경표 기자 = 연합인포맥스가 22일 주최한 '글로벌 금융시장전망 콘퍼런스'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이 '격화되는 G2, 한국경제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거시 경제 전망과 글로벌 금융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콘퍼런스의 세션Ⅰ에서는 서봉국 한국은행 국제국장이 '미국 신행정부 경제정책과 연준의 금리인상'을 주제로 미국의 정책 변화가 국내 금융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진단했다.

서 국장은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과 위험 요인이 여전히 잠재하고 있어 미국의 금리 인상 경로가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후 진승호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이 '미·중 경제전쟁 가능성과 대응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진 국장은 다음달 초 예정된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이 미ㆍ중 관계의 새로운 국면을 정립하는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정형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동북아경제본부장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무역보복 가능성 및 대응방안'을 주제로 중국의 경제 보복조치와 우리나라가 처한 상황, 향후 대응방안 등을 발표했다.

정 본부장은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경제보복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고, 중국이 자국 산업에 피해가 없는 범위 안에서 전면적인 한국 상품 수입 제한과 한국기업 퇴출, 교류중단 등으로 굴복을 강요할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진 세션Ⅱ 토론은 김경훈 연합인포맥스 부국장이 사회를 보는 가운데 서 국장, 진 국장, 정 본부장이 참여했다.

서 국장은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영향에 대해 달러-원 환율 하락을 초래할 수 있지만 실제 예상하는 것과 조금 다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보면 달러 강세 요인이 많다고 분석했다.

서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얘기하는 달러 약세 추진과 실제 경제, 미국 경제 여건에서의 달러 강세는 방향성이 반대에 있다"고 설명했다.

서 국장은 스와프레이트 마이너스에 대해 시장의 잘못된 시그널이 아니며, 스와프 시장 불균형에 벌어진 후 시장이 정상작동했고 레인지도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달에는 외인 재정차익 요인으로 채권자금이 유입됐으며, 자금이 많이 들어오니 재정차익요인이 줄었다고 분석했다.

또 미국의 재정정책이 가속화되면 미국의 시장금리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고, 그렇게 되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미국 금리가 국내 금리를 결정할 때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며, 국내 경제상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 국장은 토론에서 미ㆍ중 갈등 국면이 커질 때 우리나라의 대응책에 대한 질문에 "내부적인 검토사항에 있다며, 현 단계에서는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환율조작국 우려에 대해서는 대미 경상수지 흑자 규모를 얼마나 축소 시킬 수 있는지, 대미 투자를 어떻게 패키지화 하는지 고려하고 있다며, 단기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빨리 해결하도록 조치하고 일방향 개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충분히 전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네덜란드 총선에서 극우 자유당이 사실상 패배하면서 유럽의 정치적 불안우려는 많이 낮아졌다고 진단했다.

진 국장은 네덜란드 총선을 주의 깊게 봤는데 막판에 자유당의 힘이 떨어졌으며 일단은 선거 결과가 프랑스와 독일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프랑스 대선도 큰 이변이 일어날 것 같지 않고, 유럽은 미국이나 중국보다 사정이 낫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토론 시간에 중국의 사드 관련 제재가 일부 영역에서 가시화하고 있지만 앞으로의 여파는 중국 국민들의 감정에 따라 엇갈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중 중간재 수출에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시장 다변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재차 역설하기도 했다.

정 본부장은 "중국도 경제개혁하면서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만큼 공동투자와 현지생산·마케팅·판매 등으로 사업 형태를 바꿔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최근 중국 중앙정부가 공해 문제로 현대자동차의 베이징 공장 이전을 요구하자 시에서 반대했던 사례를 언급하며, 현지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고용효과가 크다는 것을 지방정부에 호소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hlee@yna.co.kr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