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금호타이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장고를 거듭한 끝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요구한 컨소시엄 허용에 대한 동의안을 주주협의회에 부의했다.

당초 예정된 일정보다 이틀 늦게 주주협의회에 전달된 부의안에는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놓고 산은이 얼마나 고민했는지가 고스란히 반영됐다는 평가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주협의회에 부의된 안건은 총 2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주주협의회에 부의된 내용은 박삼구 회장측이 요구한 대로 '우선매수권 행사를 통해 우선매수권자와 함께 제3자를 대상주식을 인수할 자로 지정함으로써 컨소시엄 형태로 대상주식을 인수할 수 있다'는 안건과 '협의회는 우선매수권 행사 기간 내에 우선매수권자가 구체적이고 타당성 있는 컨소시엄 구성방안을 제출할 경우 허용 여부 재논의를 추진키로 한다'는 안건이 함께 담겨있다.

산은이 박삼구 회장에게 컨소시엄 허용을 불허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뒤집었다기보다는 컨소시엄을 허용하더라도 제출한 컨소시엄 구성방안 등을 살펴본 이후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다시 검토하겠다는 의중이 일정 부분 반영된 셈이다.

결국, 산은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공세에도 우선협상대상자로써 주식매매계약까지 체결한 더블스타의 소송제기 가능성을 감안해 원칙론을 고수하겠다는 취지로 추정된다. 주주협의회에 조건부 컨소시엄 허용을 물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여기에는 박삼구 회장측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더라도 금호타이어를 인수하는 데 필요한 1조원의 자금을 조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박삼구 회장이나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재무상황으로는 1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을 조달하기가 만만치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IB업계 관계자는 "박삼구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대비해 1조원의 자금조달을 마무리했다고 밝혔으나, IB업계에서는 싶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더 많았다"면서 "최근 들어 박 회장측이 절차상의 문제만을 언급하면서 산은 등과 소송전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고 추정했다.

물론 박삼구 회장측의 입장은 다소 다르다. 이미 산은이 금호타이어 매각과정에서 산은 등이 절차상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은 전일도 채권단의 컨소시엄 허용 여부와 별개로 금호타이어 매각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채권단에 법적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이어 산은이 더블스타에 확약서를 발송하기 전에 컨소시엄 허용 여부를 부의했어야 한다며, 이제 와서 컨소시엄 허용을 부의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실제로 박삼구 회장은 주요 법무법인과 금호타이어 주식매각을 금지하는 가처분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김앤장과 세종 등 내로라하는 로펌 외에도 최근 대형로펌이 추가로 합류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본안 소송과 달리 가처분은 정해진 기일에 한두 번의 심리를 하고 결정을 한다. 이 과정은 길어야 한두 달을 넘기기 힘들다는 게 IB업계의 시각이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