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적인 구조조정 무산되면 법정관리

회생 이후 M&A 통한 주인찾기·산업재편 추진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정부와 채권단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을 전제로 한 '先 채무조정과 後 유동성 지원'이라는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방안을 내놨다.

이를 위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이미 투입한 3조8천억원 이외에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2조9천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 대우조선해양에 혈세 2.9조원 추가 투입

산은과 수은은 23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별도의 유동성 지원이 없다면 4월 말 유동성 고갈이 현실화돼 부도가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대우조선해양 부도시 조선산업 생태계 붕괴와 금융기관 손실급증, 지역경제 침체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막대한 손실이 초래되는 만큼 '추가적인 혈세 투입이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짚을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 부도시 국가 경제 손실이 59조원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산은은 현재 시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지원방안은 '모든 채권자의 자율적 채무조정 동참 및 자금지원→무산시 P-Plan 전환'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신규 금융지원은 2조9천억원으로 추산됐다. 실사를 통해서 추정된 최대 부족자금이 5조1천억원 수준이었으나, 실제 필요한 자금은 2조9천억원 정도라는 설명이다.

신규자금 규모는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채무조정 1조5천억원, 신규자금 잔여분 4천억원, 채무조정에 따른 금융비용 감소분 3천억원 등이 감안된 금액이다. 투입되는 자금은 국책은행인 산은과 수은이 한도대출 형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채무 재조정 선행…불발시 법정관리

다만, 이러한 신규자금 투입은 자율적인 구조조정 추진이 전제된 것이라고 못 박았다. 오는 4월 만기도래하는 회사채에 대해서 국내은행 및 사채권자 등의 자율적이고 강도 높은 채무조정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산은과 수은의 100% 출자전환은 물론 국내은행도 무담보채권액에 대해 80% 정도의 출자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나아가 대략 1조5천억원으로 추정되는 회사채와 CP를 보유한 사채권자들도 '50% 출자전환, 50% 3년 유예 3년 분할상환'의 채무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만약 자율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우조선은 채권단 협의 후 즉시 'P-Plan'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산은은 강조했다.

'P-Plan'은 공·사 복합형 구조조정 제도(Pre-Packaged Plan)로, 통합도산법상 회생 절차의 장점인 법원의 폭넓고 강제력 있는 채무조정 기능과 기촉법상 워크아웃의 장점인 신속성 및 원활한 신규자금 지원 기능을 결합한 제도다.

산은은 P-Plan은 모든 채권자의 공평한 손실분담에 더욱 중점을 둘 수밖에 없는 법정관리인 점을 감안할 때 자율적인 구조조정안에 비해서 여타 채권자들의 손실이 더욱 확대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구조조정 성공시 M&A 통한 주인 찾기

채권단은 구조조정이 성공하면 대우조선해양도 건전한 재무구조 아래에서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효율적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나아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을 안정시키고 근본적인 해결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구조조정 이후 M&A 등을 통한 주인 찾기가 필수적이라는 입장도 피력했다.

공기업 관리체계의 한계를 조속히 탈피하고 민간의 책임·효율경영으로 대우조선해양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이유에서다. 대우조선해양의 M&A는 국내 조선산업 재편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산업 구조적 측면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채권단은 강조했다.

국가경제적 피해 등을 감안해 먼저 대우조선해양을 살려낸 이후에 주인 찾기 등의 과정을 통해 국내 조선산업 구조의 전략적인 개편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