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홍경표 기자 =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지원과 관련해 이해관계자의 고통부담 원칙을 강조함에 따라,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도 추가 손실을 떠안게 됐다.

자율적 채무조정 방안이나 기업회생 등 어떤 안에 따르더라도 50% 이상 출자 전환과 만기 유예 등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정부의 방안이 나온 이후 대우조선 회사채 가격도 폭락하고 있다.

23일 장내유통시장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발행한 회사채 6-1호의 유통수익률은 장중 연 1,312.343%까지 치솟았다. 개장 초 748.819% 이후 가파르게 오르다가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이 나오자 급등했다.

채권금리 급등은 회사채 가격 폭락을 의미한다. 대우조선해양의 사태가 더 심각해지자 채권투자자들의 투매가 일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만기가 남은 회사채는 총 6개 종목이다. 4천400억원 규모인 6-1호가 5년물로 오는 4월 21일, 3천억원인 5년물 4-2호가 7월 23일, 2천억원인 5년물 5-2호가 11월 29일에 만기를 맞는다. 2019년 4월 21일이 만기인 5년물 6-2호까지 포함한 대우조선해양의 총 만기도래 채권은 1조3천500억원이다.

이 가운데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가 약 7천억원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나머지 물량은 시중은행과 금융투자업계 보유로 알려졌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원을 추가로 투입하는 조건으로 국내 은행 및 사채권자 등의 자율적인 채무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혀 추가로 리스크를 떠안게 됐다.

정부는 1조5천억원의 회사채ㆍ기업어음(CP)에 대해서 절반은 출자전환으로, 나머지는 3년 유예 후 3년 동안 분할상환, 금리는 3% 이내로 하는 안을 제시했다.

채무조정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대우조선은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회수 불가능 위험이 더 커지게 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자율 채무조정이 되지 않으면 P플랜 절차로 가는데, 전례로 봤을 때 회사채 출자전환 비율은 50%보다 더 높아지고 회수 기간은 더 길어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자율적 채무조정안을 받아들일지는 다음달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결정되는데, 이 경우 회사채 발행 잔액 중 절반 가량을 들고 있는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채무조정이 성사되려면 총 발행채권액 3분의 1 이상을 가진 채권자들이 참석해 참석 금액의 3분의 2 이상이 동의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율적 채무조정과 P플랜 두 방법 모두 채권 손실과 리스크 확대는 피할 수 없어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는 '진퇴양난'에 빠졌다. 출자 전환을 하더라도 대우조선해양의 회복 정도와 속도에 따라 손실액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증권사 회사채 담당자는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치된 채권단 내부 협의결과가 나오느냐인데, 국민연금이나 우정사업본부의 의견은 통일될 가능성이 크지만나머지 기관들은 미지수다"며 "누가 얼마나 더 손해 볼지가 팽팽한 샅바싸움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hlee@yna.co.kr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