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백 브리핑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이 도산할 경우 입게 될 경제적 손실이 과장됐다는 지적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임 위원장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59조원은 최대치의 위험 요인을 노출해 도출된 숫자이며 공포마케팅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가정할 수 있는 위험을 모두 전제한 만큼 향후 이 숫자는 줄어들어야 하는 것이 맞다"며 "과장하려 했다면 협력업체의 매출 충격 기간도 5년, 10년으로 잡았겠지만 1년으로 두고 추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선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현실적인 가정을 하고 싶었고 그에 대해 검증한 최대 추정치"라며 "이점울 부디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아직 발표되지 않은 감사의견에 대한 의구심에 대해서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될 것으로 내다봤다.

일각에서 예상하듯 '한정'의견을 받더라도 올해 하반기부터는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임 위원장은 "이미 거래가 정지된 상태라 한정 의견을 받아 관리종목에 편입되더라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이 경우 8월 말 결산 때 치유 과정을 거쳐 '적정' 의견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장이 재개되려면 2,700%의 부채비율이 개선돼야 한다"며 "채무조정을 통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래 재개 시점의 기준가격은 향후 출자전환이 이뤄진 뒤 정확한 가격이 책정된다.

대우조선의 추가 지원을 둘러싼 책임 논란에 대해서도 피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4월 위기설의 핵심은 대우조선인 만큼 빨리 수습해야 했고, 미루지 않는 게 책임 있는 자세"라며 "져야 할 책임이 있다면 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의 경영 악화와 관련해 지난해 12월부터 추가 지원방안 마련에 착수했다"며 "시장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추가 지원 가능성을 미리 언급할 수 없었던 점을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구조조정 책임자로서 대우조선의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할 수밖에 없었던 데 대해 무척이나 송구스럽다"며 "많은 비난과 책임의 문제가 있겠지만, 이해관계자가 적극적으로 고통을 분담할 수 있도록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