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일본 재무성이 추진하는 국채 입찰 제도 개혁 방안이 금융완화 출구 국면에서 시장 불안을 완화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23일 보도했다.

신문은 재무성이 일본은행과 호흡을 맞춰 출구 전략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았다.

현재 일본 재무성은 국채시장 특별 참가자(프라이머리 딜러·PD)의 의무 응찰 비율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PD사의 의무 응찰 비율을 국채 발행 예정액의 4%에서 5%로 올리는 방안이다.

의무 응찰 비율이 5%로 상향조정되면 국채 소화율은 기존 84%에서 105%로 올라간다. 응찰액이 발행 예정액을 밑도는 만일의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

시장 참가자들은 이번 방안이 일본은행의 장단기 금리 조작 정책을 지원하고 유통시장 금리 급변동을 억제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은행의 금리 조작 대상은 유통시장으로, 입찰과는 무관하다. 입찰에서 국채가 전액 소화된다고 해도 낙찰 금리가 상승하면 유통 시장 금리도 오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시장 일각에서 금리 안정 효과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지난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수급 악화로 유통시장이 요동친 기억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일본은행이 지난 1월 금리 조작을 위한 국채 매입 오퍼레이션 횟수를 줄이면서 수급 전망을 읽을 수 없게 된 딜러들이 거래를 유보했고, 2월 들어 장기 금리는 대폭 상승했다.

일본은행이 고정금리에 무제한으로 국채를 사들이는 지정가 오퍼레이션을 실시한 후에야 간신히 금리 상승세가 멈췄다.

향후 일본 물가가 중앙은행의 목표치에 이르면 일본은행은 금융완화 출구 전략 하에 국채 매입 규모를 줄여야 하는 국면이 오게 된다. 메릴린치일본증권은 "(재무성의 국채 입찰 제도 개혁은 이 같은 상황에서) 불안을 완화시키는 재료가 된다"고 분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나타난 미국 금리 상승이 일본 시장에 파급되면서 시장 일각에서는 일본은행도 '0% 정도'로 설정된 장기 금리 목표치를 인상하는 것은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이에 대해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물가 목표 달성은 아직 멀었다"며 "현재는 강력한 금융완화를 추진하는 게 적절하다"고 답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시장의 관심이 출구로 향해 시장이 불안정해지는 사태를 피하고 싶다는 생각이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재무성이 국채 입찰 제도를 변경한 것은 양측이 호흡을 맞춰 출구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도 읽힌다고 분석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