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금융 당국이 채무조정 합의 등을 전제로 대우조선해양에 3조원에 가까운 자금을 추가 지원하기로 하면서 연내 주식 거래 재개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2조9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대우조선은 자본잠식으로 지난해 7월부터 주식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임 위원장은 전일 기자간담회에서 "거래가 재개되려면 2천700%의 부채비율이 개선돼야 한다"며 "채무조정을 통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국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들이 주식을 원활하게 현금화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 중에는 주식 거래 재개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금융투자업계는 대우조선의 거래 재개까지 만만찮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해양플랜트 업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도 단기간에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상반기와 3분기에 재무제표에 관해 감사의견 '한정'을 받았다. 지난해 연간 회계감사 의견 공시에서도 한정 의견을 받을 경우 대우조선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이럴 경우 올해 1분기나 2분기 감사 의견에서 '적정' 등급 이상을 받지 못한다면 거래 재개는 더욱 어려워진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국제 유가가 여전히 50달러선을 크게 뚫고 오르지 못하는 상황에서 해양플랜트의 수요도 쉽게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며 "산업은행이 대주주가 된 상황에서 주식 거래를 재개하려는 의지는 강하겠으나, 과정이 녹록지 않아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번에 채무 재조정이 이뤄지지 못하고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사전회생계획제도(P-플랜)이 가동될 경우 대우조선은 최악의 상황으로 빠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특히, 회사채 투자자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주식 거래가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다른 운용사 관계자는 "회사채 개인투자자까지도 손실을 부담해서 회사를 살리자고 하는 것인데, 이미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의 직전 단계와 다를 게 없다"며 "거래 재개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대선 주자 등 차기 정권에서 경영 정상화에 어느 정도 힘을 실어줄지가 관건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상장폐지를 겪은 한진해운의 사례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진해운의 파산 선고를 앞둔 상황에서 몇 달씩 정상거래되다 상장폐지가 됐는데, 대우조선의 거래 재개 결정은 쉽지 않을 것이란 게 일부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경우 파산 가능성이 큰데도 거래를 재개해서 당시 거래 재개를 결정한 한국거래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상당했다"며 "대우조선의 경우에는 거래 재개에 신중에 신중을 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에서는 오랜 진통이 이어지더라도 결국 연내에는 거래가 가능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다.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정부의 구조조정 방안으로 신규 자금이 투입되고 채권단의 출자전환이 이뤄지면 매매 재개 가능성은 커질 수 있다"며 "우여곡절은 상당히 있겠지만, 연말까지는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 센터장은 "유동성을 거래 정지로 계속 묶어 놓을 수는 없는 것"이라며 "여건이 되는 한 주식 거래도 재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