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정부는 최근 입주물량 증가로 전월세 시장의 안정세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일부 지역의 역(逆)전세난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24일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범정부 비상경제 대응 TF 회의'를 열어 전월세 시장 동향과 대응, 일하는 문화 개선 추진방안, 4차 산업혁명 대응 관련 혁신산업 및 신산업 창출 생태계 조성 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전월세 시장은 입주물량 증가 등으로 안정세를 지속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2월 전세가격은 전월 대비 0.03% 올라 예년(0.31%)과 전년(0.11%) 대비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월세는 0.01% 내려 전년 수준을 기록했다.

정부는 이 같은 전반적 안정 기조가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입주물량이 단기에 집중된 지역은 국지적 역전세난이 발생할 가능성도 상존한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시장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12만호로 확대하는 동시에 공급물량의 절반 이상을 이사철에 집중 공급하기로 했다. 정책모기지 공급도 작년보다 3조원 늘려 44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대출한도도 전세 1억3천만원, 월세 40만원까지 상향 조정키로 했다.

아울러 보증료율 인하, 보증금 상한선 확대 등 전세보증금반환보증 활성화 정책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장시간 근로 관행 개선을 위해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 등을 통해 각계 의견을 모아 '가족과 함께하는 날' 시행방안 등 일하는 문화 개선 추진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으로 도전적 기술·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는 창업생태계 조성, 신산업 창출을 저해하는 규제개선 및 법·제도 정비, 공공분야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선도적 도입·활용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