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신정부 경제 라인과 협력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의 환율정책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원활한 이행을 위한 정책적 노력 등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관련 중국의 제재에 대해선 국제 규범 위반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 위반 시 관련법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달 들어 정부는 미 신정부 경제라인과 협의 채널을 본격화하고 미 업계와도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미 신정부가 주요 교역대상국과 무역적자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점을 상기시키며 "앞으로도 우리 정부의 환율정책은 물론 한미 FTA의 원활한 이행과 균형 있는 교역구조 형성을 위한 정책적 노력 등을 적극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인준이 마무리되는 즉시 공식 협의 채널을 가동해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기로 했다.

중국과 관련해서는 사드 배치에 따른 제반 사항을 엄중히 주시하며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을 고려해 적극적인 대응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한중 FTA 공동위, 외교공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국 측과 소통하며 협조를 촉구하는 등 노력을 지속해왔다"며 "중국 측 조치에 대해 국제 규범 위반 여부를 면밀히 검토 중이며, 위반 시 관련법과 절차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측의 조치에 따른 피해 업계에 대해 관광시장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다각적 지원방안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이번 상황을 우리 경제 시스템 개선의 계기가 되도록 시장과 상품 다변화를 추진하고 대(對) 중국 투자에 있어 상품 및 서비스 품질 고도화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 인프라 수주를 뒷받침하기 위한 외교적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이번 달부터 지역경제협력대사들이 아시아, 중남미, 중동 등에서 주요인사 면담을 하는 등 본격적으로 해외수주 지원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이란 공동위, 한-러 공동위 등 정부 간 협력채널과 고위급 회담에서도 수주 사안을 적극적으로 의제화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그간 체결한 52개국과의 FTA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전자원산지 증명서 교환 대상 국가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개발협력 확대 차원에서 올해 안으로 식량원조협약 가입을 위한 국내 절차를 마치고 내년부터 식량 원조를 본격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