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이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혹시 기준을 변경하면 어떻게 되나, 그렇게 되면 문제가 있을 수 있지 않나 하는 것은 여러 차례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기준으로 보면 (환율조작국 지정은) 안 된다고 봐야 맞는데 새 정부가 들어왔으니 그런 문제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덧부였다.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경우 우리 경제에 미칠 충격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속단할 수 없다는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유 부총리는 "실제 임팩트는 가정할 수 없고, 과거 지정됐을 때 사례를 보면 답이 나올 것"이라며 "일단 길게 보지 않아도 환율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고 외국에 주는 영향도 있겠지만, 당시 상황을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괜히 불길하게 미리 얘기할 건 없지만, 과거 상황을 살펴봐야 알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이 경제보복 조치를 확대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특별한 물증이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사드와) 연관된 것이 아닌가 할 수 있는 것들이 꽤 있다"며 "문제 제기가 가능한 것은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같은 것은 지금 단계에서 할 만한 것들을 축적하지 못한 것 아닌가 싶다"면서도 "누차 얘기했지만 분명한 것이 나오면 당당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