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에도 상시 구조조정 시스템을 일관되게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프리패키지플랜 제도를 활성화해 기업 구조조정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파장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신용위험평가 등 상시 구조조정 시스템을 일관되게 가동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건설 등 여타 주력 산업에 대한 잠재 리스크 요인을 점검해 필요할 경우 선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발표한 조선·해운·철강·유화 등 4개 업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차질없는 이행도 약속했다.

유 부총리는 "4개 업종에 대한 액션 플랜을 재점검해 내년 추진과제의 이행 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것"이라며 "워크아웃과 회생 절차의 장점을 결합한 프리팩키지드 플랜 제도를 활성화하는 등 효율적인 구조조정을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조선ㆍ해운업 중심으로 추진해 온 구조조정에 대해선 규율을 정립한 해로 평가했다.

그는 "철저한 자구노력과 엄정한 손실분담이란 분명한 원칙을 세우고 예외 없이 이를 지켜왔다"며 "구조조정의 컨트롤타워를 명확히 하고, 범정부 협업체계를 강화해 개별 기업의 구조조정뿐만 아니라 산업 차원의 경쟁력 강화까지 종합적인 정책이 추진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기업 구조조정 중 대우조선 사례는 국가 경제적 충격을 상당 부분 완화했고, 현대상선은 자구노력을 통해 재도약 준비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결정에 대해선 구조조정 원칙에 입각한 채권단의 어려운 결정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야기된 해운 물류 혼란은 정부의 총력 대응을 통해 선박 141척 전량의 하역을 완료하는 등 3개월여 만에 사태를 수습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조선과 해운, 철강, 유화업종은 산업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꾸준히 마련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통해 새로운 미래 비전을 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