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재영 기자 = 1월 옵션만기일에 프로그램 매매는 매도 우위를 보이겠지만 지수가 급락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낮은 베이시스 상황에서도 기관과 외국인의 차익거래 매도가 활발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고 국가지자체의 매도 여력도 크지 않기 때문이다.

또 연기금의 매수세를 외국인의 비차익 매수가 대체하는 양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이달 옵션만기일의 충격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10일 신한금융투자에 따르면 지난 2001년 이후 2005년을 빼고는 모든 1월 옵션만기일에 프로그램 매매는 매도 우위를 나타냈다. 하지만 프로그램 매매가 매도 우위를 보였음에도 항상 지수가 급락하지는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동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평균 베이시스가 지난 이틀간 0.9포인트 가량 하락했지만 매도 주체가 국가로 한정됐다"며 "베이시스 하락에 따른 매도로 국가의 추가적인 차익거래 매도 여력은 1천억 미만"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추가적인 베이시스 급락만 제한된다면 국가는 만기일 전까지 차익거래 에서 매수로 전환해 옵션만기일에 주가에 주는 충격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게 최 연구원의 설명이다.

최 연구원은 "국가를 제외하더라도 외국과 기관의 차익거래 움직임은 전반적으로 중립적"이라며 "외국인의 대규모 현물 매도 가능성이 낮아져 지수의 추가 급락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이승재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현재의 베이시스에서 만기일에 최대 1조원의 프로그램 매도가 발생할 수 있다"며 "환율 하락 국면이었던 지난해의 경우 환차익과 배당수익을 얻은 외국인의 적극적인 프로그램 매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다만 이번 옵션만기일은 환율 상승 국면에 있기 때문에 외국인보다는 국내 기관의 프로그램 매도에 주의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외국인을 제외한 투신과 보험, 증권의 매수차익잔고는 8천억원이다. 박스권 하단을 횡보하는 코스피에는 부담스러운 규모다.

하지만 외국인이 꾸준히 비차익거래에서 매수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이 연구위원은 진단했다.

이 연구위원은 "전일 외국인은 풋옵션은 매도하고 콜옵션은 매수하는 리버셜이 유리한 국면임에도 1천500억원을 비차익 매수했다"며 "이는 만기일에도 비차익매수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jy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