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출자사간 합의를 앞두고 있는 용산 역세권사업 정상화에 주민의견 수렴이 또다른 변수로 지목된다. 서부이촌동이 모두 제외되면 인허가를 처음부터 다시 받아야 하는 등 정상화 일정에 차질을 빚는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용산역세권 사업부지 51만㎡ 중 사유지는 6만㎡로 전체 면적의 12.2%에 이른다. 코레일의 철도기지창 부지 36만㎡로 시작했지만, 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과 연계하며 서부이촌동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레일이 서울시에 요청한 주민의견 조사에서 서부이촌동 전체가 제외되면 사업시행자인 드림허브PFV는 실시계획인가를 새로 받아야 한다. 사업면적이 도시개발법에서 경미한 변경으로 간주하는 10%를 초과하기 때문이다.

사업 재인가 등에는 수개월이 소요돼 연말까지 사업계획을 다시 짜겠다고 제시한 코레일의 사업 정상화 일정은 차질을 빚는다.

서울시가 서부이촌동을 6개 권역으로 나눠 주민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렇게 되면 반대의견이 강한 대림과 북한강성원 아파트가 제외되더라도 인허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현재 용산 정상화 방안은 서울시의 지지 표명 이후 재무적 투자자(FI)와 건설투자자(CI)들까지 수용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지난 19일 건설투자자 회의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수백억씩 출자한 금액을 한 번에 모두 날리는 것보다는 연말까지 8개월 연장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다만, 단서 조항으로 추가 출자와 토지매각대금 조정, 손배소 포기의 상세조건 등을 언급해 약간의 진통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토지대금은 정부에서 지원해 준다면 출자전환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다"며 "사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