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경제상황과 통계지표 간의 격차를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오석 부총리는 8일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9차 국가통계위원회에서 "최근 일부 통계의 공표과정에서 독립성이 훼손됐다는 지적이 있었고, 통계 숫자와 국민이 체감하는 상황 사이에 괴리가 존재한다는 견해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 부총리는 "시도별 서비스업 생산 지수와 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등 103종의 통계를 개발, 개선하겠다"며 "개인정보보호 상 문제가 없는 통계와 행정자료 활용 등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통계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용통계는 국제노동기구(ILO)에서 실업률 보조지표에 대한 국제기준을 확정하면 그에 따라 보조지표를 개발, 공표할 것"이라며 "물가통계는 5년주기 지수 개편 중간연도에 가중치만 별도로 개편해 가구지출비중을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소득통계는 국세청 소득자료를 활용해 가계동향 조사와 가계금융복지조사를 개선하겠다"며 "표본에 대한 정확성 검증을 시행하고, 표본 추출 비율을 높여 대표성을 강화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통계의 누설과 목적 외 사용, 작성 과정에서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 사전 협의 등을 금지할 것"이라며 "확정된 통계에 대해서도 제한적으로 사전 제공을 허용하고, 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통계 사전 제공 시 제공 내용과 일시 등의 기록 보관을 의무화하고 제공 시기를 공표 전 24시간 이내로 제한할 것"이라며 "사후적으로도 확정된 통계와 공표된 통계 간 변경 여부를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정부는 정부 3.0의 토대를 다지고 창조 경제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정확성과 시의성, 일관서 있는 국가 통계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