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대구지역 가계대출의 연평균 증가율이 광역시 중 가장 높았다.

고령층의 부채 증가세와 저소득층 다중채무자 비중, 자영업자 대출 증가율 등이 여타 지역에 비해 높아 부채 규모뿐만 아니라 질적 구성도 악화됐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 중 대구경북본부의 '대구지역 가계대출의 현황과 평가'에 따르면 대구지역의 연평균 가계부채 증가율은 13.8%로 광역시 중 가장 높았다.

16개 광역시도 중에는 제주(22.7%)와 경북(15.2%)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다.





대구지역에서는 최근 몇 년간 높은 주택가격 상승세를 배경으로 주택담보대출이 급증하며 가계부채 증가율이 전국 수준을 크게 상회했다.

지난 2015년 기준으로 대구 가계대출 규모는 지역내총생산(GRDP)의 70%를 상회한다.

비은행금융기관의 가계대출 증가율도 높다. 2013~2016년 중 대구지역 비은행금융기관 가계대출 연평균 증가율은 12.9%다. 제주(19.1%)와 경북(15.3%) 다음으로 높고 전국 평균인 10.3%를 웃돈다.

가계대출 증가에 따른 위험요인 중 하나는 고령층 부채 증가세가 크다는 점이다. 고령층의 경우 만기 일시상환 및 생계자금용 대출 비중이 여타 연령대에 비해 높아 가계대출의 취약성이 심화될 수 있다.

또한, 저소득층 다중채무자 대출 비중도 다른 지역에 비해 가파르게 확대됐다. 이들의 비은행금융기관 차입의존도도 증가했다.

자영업자 대출 증가율은 전국 광역시도 중 가장 높았다. 조사 기간 중 대구지역 자영업자 대출은 20.7%로 전국 평균인 11.8%를 크게 웃돌았다. 자영업자 대출은 순수 가계대출에 비해 차입규모가 크고 전체 주택담보대출 중 LTV 60%를 초과하는 대출 비중이 높다. 이는 담보에 비해 차입금이 과도함을 의미한다.

최지아 한은 대구경북본부 과장은 "대구지역의 경우 대내외 여건 악화 시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가계부채가 부실화될 위험성이 다른 지역에 비해 크다"며 "취약계층의 상환능력을 높이기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대구지역 가계는 실물자산 보유비중이 광역시 중 가장 높고 금융자산 비중은 가장 낮아 실물자산을 유동화할 수 있는 역모기지제도 활성화도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