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40조원 규모의새마을금고중앙회(이하 중앙회) 기금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감독기관인 행정자치부는 운용부서의 유선전화 녹음장치도 설치하지 않는 등 가장 기본적인 운용규칙도 준수하지 않은 새마을금고 중앙회를 뒷늦게 적발했다.

중앙회는 부동산 등 고위험 대체투자도 운용부서 전결로 결정하는 등 리스크관리 체계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았다.

가계부채 급증과 미국의 금리 인상 등으로 새마을금고를 비롯한 제2금융권 부실 위험에 고조되는 상황에서 대규모 기금을 굴리는 중앙회도 리스크관리에 한층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마을금고 감사해보니…'전화도 녹음 안 해'

27일 행자부의 '2015년 중앙회에 대한 감사 결과'에 따르면47조원(2015년 기준)에 달하는 대규모 자산을 굴리는 기금에 걸맞지 않은 허술한 부분이 다수 적발됐다.

우선 기금 운용을 책임지는 자금운용본부의 보안이 취약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회는 운용본부 내 프론트데스크(운용역)의 유선전화에 대한 자동녹음장치(VRS) 및 메신저모니터링시스템도 설치하지 않았다.

전화나 메신저 녹취는 채권 등 유가증권 거래의 분쟁을 방지하고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기본적인 장치다. 은행이나 증권사 등 다른 금융사에서 이런 조치를 하지 않는 경우는 드물다.

중앙회는 프론트데스크와 거래와 직접 관계가 없는 팀이 사무실을 같이 사용하기도 했다. 프론트데스크와 다른 지원 조직을 공간적으로 분리하는 것도 기본적인 내부통제 절차다.

행자부는 당시 감사에서 "운영부서의 운영에 관한 내부통제절차를 구축하지 않아 내부통제절차가 매우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대체투자 등 고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 결정 과정도 미흡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중앙회는 해외파생결합증권 등 일부 유가증권 투자에 대해서만 투자전략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쳤고, 그 외 사모투자전문회사와 부동산 펀드 및 해외펀드 등 고위험 대체투자자산에 대해서는 모두 자금운용심의위원회에서 심의·의결했다

투자전략심의위원회는 자금운용본부 외 리스크관리팀장과 여신심사팀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자금운용심의위원회는 자금운용본부 인원으로만 운영된다.

행자부는 "고위험 대체투자자산 투자와 관련해 동일부서에서 투자 대상 발굴과 집행, 심의까지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객관적 심의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앙회는 지난 2012년 행자부의 감사에서 동일 사안을 지적받았음에도 이를 개선하지 않았다.

◇리스크 조직도 부실…행자부 "리스크관리 강화 지속"

중앙회의 리스크관리 조직도 허술했던 것으로 지적됐다.

행자부는 당시 감사에서 중앙회 리스크관리위원이 금고이사장 3명, 전문이사 1명, 외부 리스크관리전문가 1명 등 총 5명으로 구성하고 있지만, 리스크관리 전문가는 사실상 외부전문가 한 명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위원회 의결사항을 중앙회장에게 보고하도록 해 놓아 독립성도 미흡하다고 꼬집었다.

당시 리스크관리 실무 부서도 준법감시본부 내 팀 단위로 존재했고, 준법감시본부장이 총괄했다.

이에 행자부는 리스크관리 통할 책임자를 신규 선임하고 전문인력 추가 확보 등 리스크 전담조직을 확대하라고 주문했다.

중앙회는 이후 리스크관리부를 신설하는 등 관리를 강화했다. 또 운용부서의 유선전화 녹음장치도 설치하는 등 행자부 감사 지적 사항을 대부분 개선해 놓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행자부는 중앙회에 대한 감시 및 감독과 리스크관리를 꾸준히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행자부는 지난해 말 중앙회의 감사위원을 기존 이사회 선출에서 총회 선출 방식으로 바꾸고 과반수를 외부 위원으로 구성하는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놨다.

또 올해는 일정 규모 이상의 투자 안건은 총회에서 검토·의결토록 하는 등 투자 리스크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행자부 관계자는 "그동안 주요 투자 결정 등이 중앙회 내부적으로만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며 "투자 리스크관리뿐만 아니라 중앙회 전반에 대한 관리와 감독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